Sustainability와 Behavior-Steering Artifacts

Sustainability 란 Eco-efficiency를 의미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현재 지구상에서 살고 있는 인간이나 다른 생명체들이 지구상에서 영원히 생존할 가능성을 말한다.     지구 온난화 문제,   자연 및 환경 훼손 등으로 sustainablity는 점차 감소하고 unstainability는 증가하고 있다.     최근 연안 바다에서 많은 어종들이 거의 고갈되고 있는 것이 한 증거라고 할 수 있다.   

Unsustainability는 현대 문화의 unintended consequence라고 할 수 있는데,  일단 unsustainability가 어느 수준 정도 증가하면 시스템은 붕괴되고 다시는 되돌리기 어렵다.    그런데 unsustainability를 증가시키는 경향이 최근 매우 강해지고 있다.   인간은 자연을 필요로 하는 자연 속 하나의 존재인데, 최근에 와서 자연을 지배하는 존재가 되려고 하고 자연을 소유하려는 경향이 심해지고 있기 있기 때문이다.   

Sustainability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들이 적극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데, 최근 behavior-steering artifacts가 주목을 받고 있다.     Behavior-steering artifacts는 사용자의 행동을 모니터하면서 사용자의 행동을 사용자와 환경에 도움이 되도록 변화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일례를 들면,

  • Navigation은 보행자 통행로가 있는 속도 제한 구역에서 단순히 속도를 늦추라고 하지 않고, “Whoa, slow down, there might be a child crossing this. Take responsibility.”라고 말한다.
  • 컴퓨터는 매 20분마다 컴퓨터 사용자에게 잠깐 휴식을 취할 것을 권한다.
  • 유럽 호텔에서는 마크네틱 카드 키를 사용하지 않고 아직도 무거운 열쇠를 사용하는데,  투숙객이 열쇠를 가지고 나가려고 하면 열쇠가 “Leave me at the desk”라고 알려준다고 한다.  (한번도 경험한 적이 없어서 사실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데…)
  • 화장실 변기를 많은 물과 적은 물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Source:  Flourishing Forever

관련 Post: 

About these ads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