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andMe의 Home DNA Test 서비스

23andMe는 Home DNA test 서비스를 $1000에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고객이 가정에서 조그만 병에 침을 담아서 우편으로 보내오면 침에 담겨진 DNA에서 수 십만 가지의 유전적 질병에 관한 정보를 분석해서 그 결과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해 주는 서비스다.   따라서 23andMe의 고객은 연구소를 방문할 필요없이 집에서 편리하게 자신의 DNA test를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23andMe의 이 서비스는 사회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슈들을 제기하고 있다. 

  • DNA 분석 결과를 전문가가 제공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는가?   DNA 분석은 통계적으로 이루어지는데, 분석 결과를 수치로만 제공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A 질병의 발생율이 인구의 1%에 불과하고, 한 고객의 DNA 분석 결과에 의한 A 질병의 발생율이 일반 사람보다 20% 정도 높다고 할 경우, 그 고객의 A 질병 발생율은 1.2%이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고객에게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는 전문가들의 판단이 필요하다.    사람마다 이 분석결과를 받아들이는 심리상태가 다르기 때문이다.
  • $1000에 달하는 서비스 가격은 사회적으로 “DNA divide”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즉 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능력있는 사람들만 유전적 질병을 사전에 준비하고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로 Google은 작년에 23andMe에 $4.4백만을 투자하였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