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team

BioteamBiomimicry를 조직의 Team에 적용한 것이다.    Ken Thompson은 저서 “BioTeams”에서 철새, 꿀벌, 개미 등과 같이 자연의 가장 성공적인 그룹으로부터 인간 조직의 Team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bioteam은 자연의 Swarm Intelligence를 조직의 Team에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team은 명령과 통제 위주로 운영된다.   하지만 Swarm intelligence에서 자연의 그룹에는 뚜렷한 리더가 없다.  

개미의 경우, 여왕개미는 알만 낳는 역할을 할 뿐, 집단 행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수백만 마리의 개미 집단은 뚜렷한 리더 없이 매우 단순한 rules of thumb에 의해 움직인다.   이때 개미들간의 냄새와 접촉을 통한 interaction이 집단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학자들은 이것을 self-organizing이라고 말한다.

Bioteam에는 명령과 통제가 아니라 연결과 협력으로 운영된다.    구체적으로 Bioteam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 Bioteam 내의 각 멤버들은 리더가 된다.  
  • 리더는 명령을 내리지 않고 정보를 전달한다. 
  • 멤버들은 서로를 신뢰한다.
  • 서로 경쟁하기보다는 협력한다.

Swarm Intelligence는 각 멤버들은 별로 영리하지 않지만 이것들이 뭉쳐서 집단이 되면 매우 영리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한마리의 개체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집단적으로는 해결하고 있다.   Bioteam은 이러한 자연의 swarm intelligence를 기업 조직에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Source: Traditional organizational teams are extinct. Biomimicry and Bioteams. Connect-and-collaborate replaces Command-and-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