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 부각되는 Risk Pooling 전략

Square Root의 법칙은 개별적으로 예측하는 것보다 뭉쳐서 예측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는 통계학적 법칙을 말한다.   여러 개의 점포를 갖고 있는 백화점이나 많은 수의 판매 점포를 갖고 있는 제조업체의 경우,  각 점포 별로 판매를 예측해서 합산하는 것보다 전체 점포를 묶어서 총체적으로 판매 예측을 하면,  예측의 정확도가 점포 수의 제곱근 만큼 향상된다.

Square Root의 법칙을 Risk Management에 적용한 것이 Risk Pooling이라고 한다.   제조업체들이 재고자산을 여러 창고나 공장에 분산 보유하는 것보다 중앙 창고에 집중 보관하는 것이 재고자산을 줄이는 더 좋은 방법이다.   적정 재고 수준을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큰 규모의 업체가 소규모의 업체보다 유리한 것이 규모의 경제만이 아니다.   큰 규모의 업체는 자동적으로 Risk Pooling 효과를 누린다는 큰 이점이 있다.

Advertisements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 부각되는 Risk Pooling 전략”에 대한 1개의 응답

  1. 변교수님, 교수님 사이트 맞죠?
    교수님께 수업들었던 98학번 이지향입니다.
    회사(EXE컨설팅)에서 Risk Fooling Effect 관련 내용 구글에서 서치하다가 들어왔더니 다름아닌 교수님 블로그 네요…좋은 자료 감사드려요~^^ 늘 몸 조심 하세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