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Leage 야구 선수들의 미래 성적을 예측하는 Pecota 시스템

Pecota (Player Empirical Comparison and Optimization Test Algorithm) 시스템은 Nate Silver에 의해서 개발되어 BaseballProspectus.com에서 가입자들을 상대로 2003년부터 정보 제공 서비스를 시작했다.   미국 Major League에서 활약하고 있는 선수들이 앞으로 어떤 성적을 올릴 것인지에 대한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야구 선수들의 미래 성적을 예측하는 시스템들은 여럿 있었다.   대부분 선수 개인의 과거 성적 자료를 이용한 추세 분석이다. 

Pecota 시스템은 이와는 달리 Bill James의 유사성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   즉 연령이 비슷하고 성적이 비슷한 선수들은 앞으로도 유사한 성적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기본 가정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A 선수가 나이 29세-31세 동안 거둔 성적이 10년 전 B 선수가 29세 – 31세 동안의 성적과 비슷하면, A 선수는 앞으로 B 선수가 31세 이후 거둔 성적과 비슷한 성적을 보일 것이라는 것이다. 

Pecota 시스템의 예측은 다른 예측 시스템 보다 훨씬 정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Pecota 시스템에 사용되고 있는 알고리즘이 매년 수정되어서 예측 오류가 점점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Pecota 시스템이 야구 선수들의 미래 성적을 예측하듯이,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이나 경영자들의 미래 성적이나 가치를 좀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것이 가능하려면, 야구 선수들 처럼 직원이나 경영자들의 성과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KPI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앞으로 경영학에서 제일 중요한 문제는 KPI에 관한 것인 것 같다. 

관련 Post:

Advertisements

Major Leage 야구 선수들의 미래 성적을 예측하는 Pecota 시스템”에 대한 1개의 응답

  1. 핑백: 경영학에도 야구에서 사용하는 Sabermetrics가 필요한 것 같다. « Creativity, Innovation, and Tech - 변지석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