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지갑을 노리는 쇼핑몰의 전략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소비자들은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이 아니면 구매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래서 요즈음 대다수의 판매업체들이 매출 부진에 허덕이고 있다.   그래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것들을 충동적으로 구매하도록 유인하는 판매업체들의 노력이 보다 집요해지고 있다.   

다음은 Cracked.com에 소개된 것으로,  소비자들을 충동 구매하도록 유인하기 위해 Shopping Mall들이 구사하고 있는 전략들이다.      우리나라 판매업체들도 아래 전략을 검토해서 적용할 필요가 있다.   반면 소비자들은 Shopping Mall들의 이런 전략에 조심하기를 바란다.

  • 쇼핑몰을 방문한 소비자들의 편이성 보다는 소비자들이 가능한 많은 점포를 지나도록 쇼핑몰을 디자인한다.     
    • 소비자들이 엘리베이터 보다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도록 한다.    엘리베이터를 소비자들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구석에 위치시킨다.
    •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와 내려가는 에스컬레이터를 floor 반대편에 위치 시켜서 올라갔던 소비자들이 내려가기 위해서는 해당 층의 매장을 둘러 볼 수 밖에 없도록 한다.
    • 특정 소비 계층이 선호하는 매장들은 서로 멀리 떨어지도록 위치시킨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음반, 게임, 의류 점포들을 여기저기 분산해서 위치시켜서 청소년 소비자들이 쇼핑몰 이곳 저곳을 헤매도록 한다.
  • 쇼핑몰에 거울을 많이 배치시켜서 지나가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모습을 자주 거울에 비춰 볼 수 있도록 한다.   거울 속 자신의 옷차림과 매장 윈도의 마네킹 옷차림을 비교하도록 해서 소비자들이 자신의 옷차림이 매우 초라하다는 것을 느끼고 매장에 진열된 의상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물건을 판매하는 점포를 쇼핑몰 입구에 배치시킨다.    소비자들은 일단 무엇인가를 구매하고 나면 추가적인 구매를 쉽게 한다.    소비자들이 쇼핑몰에 들어서자 마자 뭔가를 구매하도록 한다.
  •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이익이 가장 크게 나는 물건들은 점포의 오른쪽에 배치하고, 할인율이 높은 제품들은 왼쪽에 배치한다.
  • 할인 판매를 광고한 제품들은 가능하면 적은 수량의 한정 판매를 하도록 해서 조기에 품절 시키고 이 광고를 보고 온 소비자들에게는 더 비싼 제품을 구매하도록 권한다.
  • 점포마다 좋은 향기를 풍기도록 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향기 마케팅은 매출을 300% 정도까지 증가시킨다고 한다.    
  • 소비자들에게 시간의 흐름을 잊어버리도록 가급적 쇼핑몰 외부를 볼 수 있는 창과 시계들은 없앤다.    가능하면 쇼핑몰 내부에서는 소비자들이 항상 대낮처럼 느끼도록 꾸민다.    어떤 쇼핑몰에서는 휴대폰이 잘 터지지 않도록 하고 있다.    외부와 차단된 상태에서 소비자들이 쇼핑에만 신경쓰도록 하고 있다. 

이런 전략들을 보면 쇼핑몰들이 소비자들의 충동 구매를 위해 매우 야비한 전략을 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원래 마케팅이란 것이 소비자들의 지갑에서 가능한한 더 많은 돈을 빼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그런 마케팅 전략에 현혹되지 않고 필요한 제품을 좋은 조건으로 구매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소비자들 스스로 지갑을 지킬 필요가 있다.    쇼핑몰에는 판매업체들이 소비자의 지갑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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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지갑을 노리는 쇼핑몰의 전략”에 대한 2개의 응답

  1. 돈버는게 쉬운건 아니지요.

  2. 제가 슈퍼마켓의 전략에 썼던 백화점들의, 전략들이 위에 더 어마어마하게 나와있네요. 참. 그렇게 친절한 미소로 반겨주는 쇼핑몰들이 무서워 지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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