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hael Jackson과 노무현

요즘 캐나다에서 라디오를 켜면 Michael Jackson 노래가 자주 나온다.    뉴스에서도 Michael Jackson 관련 뉴스가 많다.     그동안 Micahel Jackson 노래를 좋아하면서도 라디오에서 자주 접하지 못했던 나에게는 매우 반가운 현상이다.    음악을 좋아하는 우리 둘째는 그동안 Michael Jackson 노래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이곳 미디어의 Micahel Jackson의 갑작스런 죽음에 대한 과도한  coverage에 대해,  심지어는 이곳 네티즌 인기 차트에서도 그동안 순위에 들지 못해던 Michael Jackson 노래가 1위를 차지하는 것을 보고는 Michael Jackson이 정말 싫어졌다고 말한다.   

둘째 아이는 그동안 Michael Jackson의 추문과 불법행위를 밝히려고 열을 올리던 미디어들이 어떻게 하루 아침에 태도를 돌변하느냐고 미디어들의 잘못된 행태도 지적한다.

이곳에서 수행된 여론 조사 결과에 의하면 조사 대상자의 64%가 Michael Jackson에 대한 미디어 coverage가 과다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가 보기에는 Michael Jackson이 음악계에 남긴 업적에 비하면 그리 심한 것 같지 않은데도 말이다.

이곳 미디어들의 Michael Jackson coverage를 보면서 문득 노무현 전대통령 죽음에 대한 한국 미디어들의 coverage가 생각났다.    노무현 전대통령과 그 가족들의 불법행위 보도에 열을 올리고 관심을 보이던 한국의 미디어들이 노무현 전대통령의 자살 후에는 이곳 미디어들의 Michael Jackson coverage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추모 coverage로 돌변했었다.   

이런 한국 미디어들의 노무현 전대통령 coverage에 대해 여론 조사를 하면 어떻게 나올까?    Google로 검색해보니 그런 여론 조사는 없었던 것 같다.     나 개인적으로는 추모 coverage가 너무나 과다했다고 본다.       다음 두 그래프는 Google Trends에서 “노무현”과 “Michael Jackson”을 검색해 본 결과이다.       물론 처음 것이 노무현 전대통령에 대한 것이다.     관심 추세가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 같다.     하지만 Michael Jackson에 대한 관심은 노무현 전대통령과는 달리 오래 갈 것 같다.    Michael Jackson은 이 시대 최고의 노래들이 함께 하고 있기 때문이다.     노무현 전대통령에 대한 관심은 예상대로 일찍 식어버렸다.   다행이다.

viz

 

 viz1

Michael Jackson과 노무현”에 대한 1개의 응답

  1. MJ 를 음악계 뿐만 아니라 누구와도 쉽게 비교할 순 없겠죠.
    저는 (진지하게 그리고 역설적으로) 한국에 MJ 분향소를 만들 생각도 했었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