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만큼 숙면을 취하십니까?

아무리 오래 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숙면이 건강에 매우 좋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다.      

사람은 잠을 자는 동안 두뇌가 휴식하는 REM (Rapid eye movement) 상태,  근육이 휴식하는 Deep Sleep,  그리고 Light Sleep 상태,   이 3가지를 경험한다.    Light Sleep은 자지 않는 것보다는 좋지만 두뇌나 근육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아니어서 바람직한 상태는 아니다.      자고 나서 몸이 가볍고 원기가 있으려면 잠자는 동안 가능하면 REM과 Deep Sleep 상태에 있는 것이 좋다.

Zeo Sleep Monitor는 Headband를 머리에 끼고 자면 잠자는 동안 5분마다 뇌파를 분석해서 REM, Deep Sleep, Light Sleep 중 어느 상태에 있었는지 기록한다.      기록된 내용을 MyZeo.com에 보내면 잠에 대해 자세히 분석된 결과를 볼 수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얼마나 잘 잤는지 점수화한 ZQ 점수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잠에 대한 매일 매일의 ZQ 점수를 보고 자신의 어떤 행동이 잠을 자게 하는지, 반대로 어떤 행동이 잠을 잘 자지 못하게 하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이것들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닌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면,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잠자기 전에 술이나 카페인을 마시지 말것,  침실을 시원하고 어둡고 조용하게 할 것,  잠자면서 TV를 보지 말고, 컴퓨터를 사용하지 말것,   잠자기 전게 싸우거나 계산하지 말것,   애완견과 같이 자지 말것 등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다.    따라서 Zeo Sleep Monitor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Zeo Sleep Monitor를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Personal Trainer Phenomenon 효과 때문이다.     이는 헬스 클럽에서 개인 훈련을 받는 사람들이 그냥 헬스 클럽에 다니는 사람들보다 더 효과를 보는 것을 말한다.      개인 훈련을 받으면 그만큼 돈을 더 지불하기 때문에 훈련을 더 serious하게 하기 때문이다.    Zeo Sleep Monitor도 $400 정도 한다.    이 돈이 아깝다는 생각에 잠을 잘자려고 조금이라도 더 노력하게된다.  

Source:  To Sleep, Perchance to Analyze

얼마만큼 숙면을 취하십니까?”에 대한 1개의 응답

  1. 핑백: 90분마다 휴식을 취하라. « Creativity, Innovation, and Tech – 변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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