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 시내를 거닐었다

오늘 오전에 1시간 정도 여유가 있어서 밴쿠버 시내를 거닐었다.    시내를 거닐면서 서울과는 다른 특이한 점 몇 가지를 발견하고 카메라에 담았다.     

남녀 두 사람이 역 앞에서 Metro라는 무료 신문을 사람들에게 권하고 있었다.   한국과는 달리 집어가거나 받아가는 사람들이 별로 없었다.    그래도 두 사람 다 여유를 보이면서 밝게 웃고 있었다.    이곳 사람들 대부분이 이처럼 여유롭다.     남자 뒤에 보이는 것은 우체통이고 여자 뒤에 보이는 것에 무료 신문들이 놓여 있다.      시내 곳곳에 무료 신문들이 놓여 있는 이런 큰 철제통을 볼 수 있다.   

    IMG_5969

밴쿠버에서 가장 큰 Waterfront 역이다.    기차와 배로 출퇴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 역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 큰 역에 화장실이 없었다.     한국만큼 화장실 인심이 후한 곳은 없는 것 같다.    한국에서는 아무 빌딩에나 들어가면 깨끗한 화장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

IMG_5967

역 앞에서 남녀 두사람이 Dating 서비스 선전판을 놓고 지나가는 차량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었다.     남녀 두 사람이 손을 흔들고 있으니까 눈길이 갔다.   그냥 선전판만을 두었다면 별로 효과가 없었을 것 같았다. 

IMG_5965

기둥 위에 달린 꽃 화분에 물을 주는 모습이다.    주변에 비가 온 것 처럼 흥건하게 젖을 정도로 물을 한참동안 듬뿍 주고 있었다.    비교적 깨끗한 복장의 젊은 사람들이 길거리에서 이처럼 물을 주거나 길 바닥에 붙어있는 껌을 떼어내고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이런 일들은 주로 나이 많은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하는데…

IMG_5962

여점원이 $2.99짜리 샌드위치를 공짜로 준다는 안내문을 들고 있었다.    하지만 지나가는 사람들이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런던 길거리에서 5파운드를 주겠다는 안내문을 들고 있었지만 달라는 사람들이 별로 많지 않았다 (“누군가 길거리에서 1만원을 준다는 사인을 들고 있을 때 달라고 하겠는가?”  참조) 는 사실이 생각났다.

IMG_5973

식당이 점포 속에 깊숙히 위치해서 지나가는 사람들 눈에 띄지 않아서 홍보 차원에서 샌드위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했다.     공짜 손님이 별로 많지 않았다.   직원이 비닐 장갑을 계속 바꿔가면서 샌드위치 작업을 했다.    대부분 식당들이 이처럼 매우 위생적이다.   

IMG_5976

스타벅스 매장에서 팔고 있는 음료수와 샌드위치들이다.    스타벅스가 샌드위치 판매를 중단했다고 하는데 (“Sensory Branding” 참조),  이 매장에서는 샌드위치와 다양한 먹을 것들을 팔고 있었다.    관광객들이 많아서 그런지 커피와 함께 이런 먹을 것들을 구매하는 손님들이 많았다.

IMG_5980

스타벅스 매장 안에 설치된 카메라가 눈에 띄었다.   매장 카운터를 모니터하고 있었다.    한국에서는 이렇게 노골적으로 매장 카운터를 녹화하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IMG_5981

스타벅스 매장 앞 의자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건너편 커피 전문점인 까페 알티지아노에 손님들이 문밖에까지 줄서있는 모습을 찍었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다.    까페 알티지아노는 커피 위에 크림으로 그림 만들어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고보니 4거리 모퉁이마다 전부 커피 전문점들이 있었다.     이곳 사람들도 커피 많이 마시고 있는데 커피 값이 한국 보다는 싸다.     스타벅스에서 가장 큰 사이즈 (Venti)가 $2.20 (2500원 정도) 이다.    

IMG_5978

이곳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쳐다보는 것을 큰 실례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예쁘고, 멋지거나, 이상한 옷차림을 하고 있어도,  다른 사람을 자세히 보지 않는다.     그래서 그런지 길거리에서 사람들을 상대로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의 신분을 쉽게 알 수 있는 복장을 하고 명찰을 달고 있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지나가는 사람들이 경계하거나 눈길을 주지 않는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