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Amazon은 Zappos를 인수했나?

최근 Amazon은 $8.47억 어치의 Amazon 주식을 주고 Zappos를 인수했다.    두 회사 모두 online 비즈니스 회사이면서 supply chain에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왜 Amazon은 Zappos를 인수했을까?    

Amazon이 Zappos를 인수한 표면적인 이유는 두 회사의 supply chain에서 중복되는 부분을 제거하면 코스트를 절감하고 이익을 늘릴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두 회사의 supply chain은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는 서로 보완적이라고 할 수 있다.

Zappos는 본 블로그에서 여러번 소개했듯이 온라인 구두 판매 회사이다.     고객 서비스 수준이 높기로 유명하다.    밤에 온라인으로 구두를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에 배달된다고 알려져 있다.    Amazon은 delievery가 Zappos 처럼 빠르지는 않지만 inventory picking 과 inventory tracking이 매우 효율화되어 있어서 물류비용이 낮다.       

그런데 최근 Zappos는 전자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는데, 아마도 이 계획이 Amazon을 자극한 것 같다.   Amazon은 Zappos를 인수함으로써 신속한 supply chain process를 갖고 있으며 서비스 수준이 높은 Zappos와 경쟁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다른 회사가 Zappos를 인수할 수 있는 위험도 사전에 제거할 수 있게 되었다.    

아래 8분짜리 동영상에서 Amazon CEO Jeff Bezos는 자신은 15년 동안 Amazon을 경영하면서 다음 3가지를 항상 생각해왔다고 말한다.

  1.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2.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고,
  3. 장기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Zappos의 문화와 브랜드, 리더십을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 많은 성장을 기대한다고 말하면서 끝으로,   “It is always Day 1” 이라는 말로 마친다.

Source:  Getting the Goods: The New Amazon/Zappos Supply Chain Story

관련 Post:

왜 Amazon은 Zappos를 인수했나?”에 대한 1개의 응답

  1. 학부시절에 과거의 맥주회사(OB, Cass, Hite)가 10년 동안 마케팅 비용으로 지불한 금액이 약 10조원이 다 된다는 말씀을 하셨던게 기억이 납니다.
    불확실성이 많은 마케팅 비용에 투자하느니 그 비용으로 2nd tier나 3rd tier 경쟁자를 인수하는 편이 오히려 효율성 측면과 효과성 측면서 나을수도 있다는 말씀을 하셨던게 기억이 나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