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kode

조만간 Barcode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RFID의 상용화는 아직 더 기다려야만 할 것 같다.     Wal Mart가 100여개의 공급자들에게 납품하는 제품에 RFID  태크를 부착하도록 요구했던 것이 2004년이었다.    2008년에는 RFID 태그를 부착하지 않은 업체들에게 벌금을 부과할 것이라고 했지만 현재 Wal-Mart의 150개 distribution center 중에서 RFID  인프라가 구축된  곳은 손꼽을 정도이다.     RFID 태그 원가,  정확도, Privacy 등의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MIT Media Lab은 최근 Bokode를 개발했다.    Bokode는 직경이 3mm 정도 밖에 되지 않지만 저장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Barcode의 수천배 정도로 많다.     LED와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조 단가가 현재는 $5 정도한다.   하지만 앞으로 5센트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고 한다.

Bokode는 코드에 근접해서 읽어야 하는 Barcode와는 달리 20미터 밖에서도 일반 카메라나 휴대폰 카메라를 이용해서 코드 정보를 읽을 수 있다.     예를 들어, Bokode가 표시된 식당 간판을 Google Street View 카메라가 찍어서 Google Map에 올리면,  Google Map 사용자들은 Street View에서 보이는 해당 식당의 간판에서 메뉴와 식당에 관한 여러 정보를 볼 수 있다.

만약 RFID 기술 진보가 기대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Barcode의 다음 단계는 Bokode가 될지도 모른다고 일부 전문가들은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다.

Source:  RFID: State of the Market

관련 Pos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