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Critical Mass는 30%?

Critical Mass는 사회적 시스템에서 스스로 유지하고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숫자를 말한다.   Tipping Point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3의 법칙에서와 같이 거리에서 하늘을 쳐다보는 사람의 숫자가 2명일 경우에는 지나가는 사람들이 별로 관심을 주지 않다가,  쳐다보는 사람의 숫자가 3명이 되면 지나가는 사람들 중에 관심을 갖고 같이 하늘을 쳐다보는 사람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한다.    이 경우에는 critical mass가 3이 된다.  

지난 수요일 Microsoft와 Yahoo는 인터넷 검색과 광고시장에서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었다.   이 관계는 10년동안 지속될 것이며,   이 기간동안에 Microsoft는 Yahoo 사이트에서 Bing 검색 기술과 광고 화면을 사용하고,  Yahoo 검색 기술을 제공받는다.   그 대가로 Yahoo는 자신의 사이트에서 발생한 검색 광고 수입의 88%를 받는다.       Yahoo는 이 제휴관계로 traffic 및 광고 수입 증가와 함께 영업이익이 매년 $5억 정도 증가하고, 기술 개발에 필요한 자금이 대폭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icrosoft는 작년에 Yahoo를 $475억에 인수하려고 시도했지만, Yahoo 설립자 Jerry Yang의 반대로 실패하였다.    인수 무산 후에 Microsoft는 전략적 제휴로 방향을 전환해서 최근 계약 체결에 성공한 것이다.     그러면 왜 Microsoft는 Yahoo를 인수하거나 Yahoo와 전략적 제휴를 맺으려고 그렇게 노력했을까?  

인터넷 검색 시장에서는  Economics of Scale이 매우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CEO Ballmer는 “scale drives knowledge”라고 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큰 것이 단순히 효율만 높여주는 것이 아니라 network effect 때문에 신뢰감도 높여주어서, 더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해주어서, 결국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된다고 강조한다.     강력한 “feedback loop”가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Microsoft사는  인터넷에서 시장 점유율이 최소한 30% 정도가 되어야 시장에서 신뢰감을 얻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믿고 있다고 한다.    현재 미국 검색 시장에서 Google의 점유율은 65%, Microsoft-Yahoo는 28% 이다.   이번 전략적 제휴로 Microsoft는 단숨에 시장 점유율 30%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Microsoft는 1996년 Netscape가 거의 독점하고 있던 인터넷 브라우저 시장에 새로 진출하면서 1년 안에 시장 점유율 3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었다.   인터넷 시장에서 30%는 Microsoft에게는  Critical Mass가 되고 있는 것이다.

Source:  Behind Microsoft-Yahoo: The Online Economics of Scale

인터넷에서 Critical Mass는 30%?”에 대한 1개의 응답

  1. MS가 야후를 거액에 인수하려했던게 나름대로 깊은 뜻이 있었군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