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ome 기술의 발전

Genome 기술의 놀라운 발전 에서 현재 인간의 DNA를 완전하게 분석하는 데에는 $60,000의 비용과 6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소개했다.    이 작업은 2003년에 종료된 Human Genome 프로젝트에서는 $5억이 소요되었으며, 2007년에는 $1백만이 소요되었다.    지금까지 DNA 분석이 완료된 사람은 모두 8명 밖에 되지 않는다.    아직 비용과 기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오늘 NYT는 비용이 많아야 $50,000 정도 되는 새로운 Genome 분석 기술이 개발되었다고 소개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Genome 분석에 수백개의 기계와 엄청난 인력이 필요했지만 Stanford 엔지니어인 Stephen R. Quake가 개발한 냉장고 크기의 새로운 기계 Heliscope Single Molecule Sequencer를 이용하면  3명의 인력이 4주 정도면 한 사람의 Genome 분석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 기계의 가격은 현재 $1백만 정도라고 한다.

Dr. Quake는 Genome 분석 기술은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어서 앞으로 2,3년 안에 분석 비용이 $1,000 이하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건강 검진 과정에서 Genome 분석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Genome 분석의 목적은 분석 자체보다는 분석된 결과를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있다.    암, 당뇨, 치매 등과 같은 중요한 질병들이 지금까지 많은 전문가들이 기대했던 것 처럼 소수의 염색체 변형 때문이 아니라 수많은 염색체 변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런 경우에는 치료나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Genome 분석으로 얻을 수 있는 효익이 그리 크지 않다.    하지만 소수의 염색체 변형과 관련된 단순한 질병도 많이 있기 때문에 Genome 분석은 그런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관련 Pos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