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a Exchange

여러 사람으로부터 idea를 제공받는 Crowdsourcing에 대해서 여러번 소개했었던 것 같다 (아래 관련 Post 참조).   Crowdsourcing이 성과가 있으려면 두가지가 제대로 되어야 한다.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인센티브가 제공되어야 하며 제안된 많은 아이디어들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Idea Exchange는 Crowdsoucing에 Prediction Market 기법을 적용해서 이 두가지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대부분의 Crowdsourcing은 제안된 아이디어를 읽은 사람들이 아이디어가 좋다고 생각하면 digg처럼 추천하는 평가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런 방식에서는 아이디어를 제안한 사람은 자신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받은 추천 수를 기준으로한 인센티브를 받는다.   하지만 이 방식의 문제는 평가하는 사람들에게 인센티브가 별로 없어서 평가가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Idea Exchange는 제안된 아이디어들을  Prediction Market에서와 같이 주식 처럼 거래한다.    Idea Exchange는 주로 회사 내부에서 사용되는데, 제안된 아이디어를 읽은 직원들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면 해당 아이디어 주식을 구매한다.   직원들이 주식을 구매할 때마다 해당 아이디어의 주가는 상승한다.   좋은 아이디어를 남들 보다 빨리 읽어서 해당 아이디어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구매한 직원들은 나중에 아이디어 주가가 상승하게되면 그 차액이 인센티브가 된다.   회사는 높은 주가를 형성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게 되는데, 아이디어를 제안한 사람은 자신의 아이디어 주가가 상승해서 아이디어가 사업화 되었을 때 그 성과를 인센티브로 받는다.

Idea Exchange에서는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사람들도 좋은 아이디어를 남들보다 빨리 발견해서 그 주식을 구매하면 해당 아이디어의 주가 상승으로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 평가가 정확해진다.    아이디어를 제안한 사람이나 평가하는 사람 모두에게 적절한 인센티브가 제공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Crowdsourcing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관련 Post:

Idea Exchange”에 대한 2개의 응답

  1. 제안자와 평가자 모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을 고안해내기가 쉽지 않은데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것 같습니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2. 핑백: Crowdsourcing이 만능은 아니다. « kkangtemplar’s ComSat Station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