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Network와 연계된 새로운 브라우저들

15년전에 인터넷 브라우저 시장은 Netscape 가 주도했었다.    하지만 Microsoft Explorer가 나오면서 Explorer가 브라워저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Netscape는 시장에서 사라졌다.

하지만 후발 주자들이 나오면서 Microsoft Explorer도 시장 지위를 계속 상실해오고 있다.     2008년 말 현재 인터넷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을 보면, Microsoft Explorer가 68.15%,  Firefox가 21.34%, Apple Safari가 7.93%,  Google의 Chrome이 1.04%, Opera가 0.71%, 그리고 Netscape가 0.57% 이다.   

최근 NYT 기사에 의하면 현재 시장 점유율은 Explorer는 68%로 작년말과 큰 변화가 없고,   Firefox가 23%로 약간 증가했고,  Chrome은 2% 수준으로 작년말에 비해 1% 정도 증가한 것에 그쳤다.    다른 제품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Netscape 브라우저를 개발했던 Marc Andreesen이 최근 새로운 브라우저 RockMelt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고 해서 주목을 받고 있다.    RockMelt가 어떤 브라우저인지 별로 알려진 것이 없지만,  한가지 특이한 것은 Facebook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개발되고 있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출시된지 1년이 되는 Google Chrome이 점유율 2%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시장에서 RockMelt가 2회원수 2억명이 넘는 Facebook과 연계해서 개발되고 있는 것은 좋은 전략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Social Network와 연계된 브라우저로 Firefox가 개발한 Flock이 이미 시장에 나와있다.    Flock에 대해 설명하는 Youtube 동영상 몇가지가 있다.    다음은 그들 중에서 고른 것이다.    Flock을 보면 RockMelt가 어떻게 개발되고 있으며 개발 완료되면 어떤 모습을 보일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Social Network와 긴밀하게 연결된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social network를 이용하는데 매우 편리하고 단순할 것 같다.      하지만 Social Network와의 연계 전략만으로 RockMelt가 브라우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

Source:  Netscape Founder Backs New Browser

관련 Post:

Social Network와 연계된 새로운 브라우저들”에 대한 1개의 응답

  1. 단순한 연계라면 별 효과가 없지 않을까요. 파이어폭스같은 경우도 이미 애드인 형태로 수많은 Social Network와 연계가 가능하니까요.

    뭔가 그 이상의 기능이나 빠른 속도가 필요할듯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