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지 않거나 느리게 변화해서 오히려 성공한 사례들은?

변화 (Change) 라고 하면 삼성 이건희 회장의 “자식과 마누라 빼고는 다 바꾸라”는 유명한 말이 생각난다.    경영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으니까 기업이나 사람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나 변화가 쉬운 일은 아니다.    새로운 변화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학습이 필요한데,  학습에는 비용, 시간이 소요되고, 그로 인해 일시적인 성과 저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변화로 인한 성과 저하가 장기적으로도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런 변화는 실패한 것이며,  의외로 많이 발생한다.     변화의 크기가 클수록, 성과 저하의 크기도 크고 기간도 길어져서 실패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변화가 좋은 것이라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기업이나 사람들은 상황에 따라 자신들에게 가장 적합한 변화의 내용과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급속한 환경변화를 고려하면 대부분의 경우, 뭔가를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변화하지 않고 현재의 모습이나 방법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도 있다.    뭔가를 바꾸더라도 가급적 바꾸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만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 

변화해서 성공한 사례는 많이 소개되어 있다.   하지만 변화하지 않고 기존의 것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느리게 변화해서 성공한 사례도 분명히 있을텐데, 별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과거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느리게 변화해서 오히려 성공하고 있는 사례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관련 Post: 

변화하지 않거나 느리게 변화해서 오히려 성공한 사례들은?”에 대한 3개의 응답

  1. Cragslist가 혹 해당될까요?🙂

  2. 안녕하세요~ 블로그 잘 보고 있습니다.
    질문을 던지시니ㅋ 왠지 답하고 싶어졌는데..
    다른것들은 잘 모르겠고 왠지 워랜버핏이 떠오르네요~
    다른사람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맞추어 다양한 도전을 할때 그는 자신의 정석때로 투자를했죠~
    급변하는 사회속에 변하지 않고 성공한다는 것은 아마 근본적인 가치를 잘 깨닫고 변화속에서도 그 가치는 잘 지키는 기업에서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근데 막상 잘 안떠올라요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