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mium 비즈니스 모델

Freemium은 일반인들에게는 무료이고, premium 급 고객에게는 돈을 받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하는 신조어이다.    예를 들면,

  • Skype : basic in network voice is free, out of network calling is a premium service
  • Flickr : a handful of pictures a month is free, heavy users convert to Pro
  • WordPress:  3GB 용량까지는 무료이고,  더 많은 용량을 사용하려면 유료이다.  (Premium Feature 참조)

Freemium 모델이 성공하려면 유료 고객들로 부터 얻은 수익이 비용을 cover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하지만, 운영 비용을 최대한 낮추고, 무료 고객을 신속하게 증가시키면서 무료 고객 중에서 유료 고객으로 전환하는 비율을 높여야 하며,  유료 고객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데이터(사진, 동영상, 명함, 노트, 메모 등)를 저장하고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처기업인 Evernote사를 예로 들면,

  • 처음 18개월 동안 1.4백만 고객이 서비스에 가입했다.    매일 4,500 명 정도가 가입하고 있다.
  • 가입 후 첫 4개월이 지나면 75%의 고객이 서비스 사용을 중단한다.
  • 서비스 가입자들 중 0.5% 정도가 가입 후 첫 1개월안에 유료 가입자로 전환한다.    가입 후 1년이 지나면 가입자의 4% 정도가 유료로 전환한다.
  • 현재 유료 가입자는 50만 명 정도 된다.    이들은 월 사용료 $5, 또는 연 사용료 $45를 지불한다.     현재 매월 사용료 수입이 $79,000 정도 된다.
  • active user 1인당 운영 비용은 회사 설립 시에는 50센트 정도였지만 현재는 9센트 정도로 낮아졌다.    하드웨어 비용이 싸졌고 규모의 경제 때문이다.

Evernote사는 이 정도 추세라면 2011년이면 breakeven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ource:  Using ‘Free’ to Turn a Profit

Freemium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2개의 응답

  1. wordpress 3GB까지는 무료라는게 블로그 용량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2. 워드프레스는 저장공간3기가를 얘기하는 걸겁니다. 그림파일이나 동영상 등등….근데 사실 무한데이터 제공하는 타 사이트에 링크하면 그만이라 사실상큰 메리트는 없죠.

    대신 배너광고를 붙이려면유료로 전환해야하니까 헤비유저들은 유료로 전환할만한 이유가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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