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bytes?

Exabyte는 10억 gigabyte를 의미한다.    지금 메모리 용량 단위는 대부분 gigabyte를 사용한다.    1,000 gigabyte를 terabyte라고 한다.   기업용 서버들은 Terabyte급 저장 매체를 사용하지만 개인용 컴퓨터들은 아직 Gigabyte급 저장 매체를 사용한다.   1 Exabyte는 1백만 Terabyte, 또는 10억 Gigabyte,   DVD 영화 1편이 1.4 gigabyte니까,  약 7 억편의 영화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용량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research firm인 Coda는 앞으로 7년 후인 2017년에는 mobile 기기 사용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주고받는 데이터량이 매월 1.8 exbyte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DVD 영화 13억편에 해당한다.    사람들은 MiFi 기술과 다양한 종류의 mobile 기기를 이용해서 다운로드가 아닌 streaming 방식의 영화, video chatting, realtime internet, streaming HDTV 등 엄청난 데이터 용량이 요구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즐기려고 한다.

과연 이 정도 규모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을 정도로 각국의 통신 인프라가 발전할 것인가?    전문가들은 조금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     미국에서는 AT&T가 iPhone 사용자가 원하는 속도를 제공하지 못해서 엄청난 불만을 야기하고 있다.     유럽의 경우도 통신 속도가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에 훨씬 못미치고 있어서 사용자의 3/4이 불만을 갖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다.   무선 인프라는 말할 것도 없고 유선의 경우에도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TV를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과거와는 달리 Youtube 동영상도 제대로 볼 수 없을 정도로 인터넷 속도가 느려졌다.    

인프라 기술 발전 및 인프라 투자 속도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서 걱정이다.            

Source:  In 8 Years, Online Video Consumption Will be Measured in Exabyte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