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earch Trends를 통해서 미국 자동차 시장을 살펴본다

본 블로그에서 여러번 소개했지만 Google Trends나 Google Insights를 이용하면 시장 동향에 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런 정보가 과연 어느 정도 정확하게 시장 상황을 보여줄 수 있을까?    모든 검색어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부 검색어를 사용해 보면 시장상황을 매우 정확하게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Google Insights에서

  • “Ski“를 미국과 호주에 적용해보면 지난 5년동안 검색어 사용이 스키시즌에 맞추어 변화해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basketball” 을 미국에 적용해보면 미국 basketball 시즌에 맞추어 검색어 사용이 변화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5개년을 겹쳐놓고 보면 검색어 사용 패턴이 매년 비슷하다. 

그래서 이번에는 Google Insights를 이용해서 미국 자동차 시장을 다음과 같이 살펴봤다.

  • “Hyundai”를 적용해서 지난 1년동안의 관심도 변화 를 보았다.   SuperBowl이 개최된 올해 2월 1일과  7월에  관심도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올해 SuperBowl 경기에 현대가 600만불을 지불하고 Assurance Incentive Program TV 광고를 내보낸 것이 효과를 본 것 같다 (“2009 Superbowl 광고에 대한 시청자 평가“, “슈퍼볼에 광고를 내지 않고도 더 큰 광고효과를 거두는 방법” 참조).   그리고 7월에 중고차 현금 보상제도 (Cash for Clunkers) 가 시행되면서 현대는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9월에 들어서 관심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다.    아마도 현금 보상제도의 약발이 다하고 있는 것 같다.      
  • Hyundai”, “Kia”, “Toyota”, “GM”, “Ford”를 적용해서 지난 5년동안의 관심도 변화 를 보았다.   Ford와 Toyota에 비해 Hyundai와 Kia의 관심도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낮았다.    그런데 GM 관심도 역시 Hyundai나 Kia 수준 정도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Toyota와 Ford의 벽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  
  • “Hyundai”, “Kia”, “Toyota”, “GM”, “Ford”를 적용해서 지난 5년동안의 자동차 카테고리 대비 증가율을 보았다.   현대, 기아가 다른 3개 회사에 비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우 희망적이다.

이처럼 Google Search Trends나 Google Insight를 사용하면 시장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Samsung, LG, Korean Air 등에도 적용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

Source:  On the predictability of Search Trends

관련 Pos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