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내년에 죽을 확율은?

당신이 내년에 죽을 확율은 Gompertz의 죽음의 법칙에 의하면 8년 전에 비해 2배 증가했다고 보면 된다.    영국의 보험계리인 Gompertz는 1825년에 인간은 매 8년마다 죽을 확율이 2배씩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예를 들면, 25세 미국인이 내년에 죽을 확율은 0.03%인데, 그가 33세에 죽을 확율은 0.06%이고, 41세에 죽을 확율은 0.12%,  49세에 죽을 확율은 0.24%, 57세에는 0.48%, …이런 식이다.    

usa-death_rates

위 그래프에서 왼쪽은 연령별 죽을 확율,  오른쪽은 연령별 생존 확율을 보여준다.    80세 이후 생존 확율은 급격하게 떨어진다.      Gompertz 법칙은 원래 1800년대에 영국에서 발견되었지만 구체적인 확율 수치는 다르더라도 매8년 마다 죽을 확율이 2배씩 증가한다는 법칙은 인종이나 국가, 시대가 다르더라도 적용된다고 한다.

나를 포함해서 지금까지 대다수 사람들은 죽을 확율에 대해 Lightning Bolt 법칙을 생각해왔다.  Lightning Bolt 법칙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벼락에 맞아 죽는 것 처럼 죽을 확율이 매년 동일하다는 것이다.    이 법칙에 따르면 운이 좋으면 아주 오래까지 살 수 있다.    그러나 이 법칙이 말이 되지 않는 것이 평균 수명이 80세일 경우 연령별 생존 확율이 아래 그래프 처럼 될 수 있다.   즉 운이 좋은 어떤 사람은 300살까지도 살 수 있다는 말이 된다.

lightning_bolt_theory

죽음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죽을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은 그만큼 몸에 노화가 진행된다는 말이다.    죽을 가능성은 8년 뒤에 2배씩 증가한다고 하지만 정확하게는 매일 매일, 매시간마다 조금씩 증가한다.    사람마다 속도는 다르겠지만 죽음의 절벽을 향해 조금씩 가고 있는데, 그 속도에 조금씩 가속도가 붙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지금의 속도는 견딜만 하지만 나중에는 죽음의 공포가 엄습할 정도로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하나님을 100% 믿는다면 사는 방식이 달라질 것이라고 했는데,  죽음의 폭포를 향해 가속도로 움직이는 배를 타고 있다고 생각해도 사는 방식이 달라질 것 같다.

Source:  Your body wasn’t built to last: a lesson from human mortality rates

관련 Pos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