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위주의 심플한 디자인이 정답이었다

변화가 능사만은 아니다 에서 Google 검색 결과 페이지가 2004년 이후 약간 수정되었지만 크게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Google의 메인 페이지도 설립 이후 크게 변하지 않았다.

Six Revisions는 HotBot, Excite, WebCrawler, Ask, Yahoo,  Google, Altavista, Lycos,  MSN, Inforseek,  AOL, Netscape Search 등 각 검색엔진 메인 페이지의 1990 년대 말 모습과 현재 모습을 비교해서 보여주고 있다.   Google은 약간의 디자인 변경은 있지만 1990년대 말이나 지금이나 검색창 하나만 있는 simple한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반면에,  다른 검색엔진들은 과거에는 복잡한 모습이었다가 최근에는 모두 Google과 같은 검색창 위주의 simple한 구조로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Google의 판단이 정확했다.

관련 Post:  Coca-Cola vs Pepsi

검색창 위주의 심플한 디자인이 정답이었다”에 대한 3개의 응답

  1. 구글의 강점인 검색엔진과 단순성의 힘을 재차 확인시켜주는 기사 이군요. 다만 지금까지 그렇다고 해서 앞으로도 간단한 검색창이 만고불변의 진리일까요?
    아직 우리나라만의 이야기 이지만, 온갖 테그와 광고까지 잡다하게 다닥다닥 붙어있는 네이버가 세계적인 구굴의 아성에도 끄떡하지 않는 것을 보면 앞으로의 전망이 궁금해 집니다.

  2. 관계 없는 이야기 일수도 있지만, 사람들의 디자인에 대한 의식수준이 발전하면 할 수록 복잡하거나 화려한 디자인 보다는 심플하고 간결한 디자인을 선호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것과 구글의 단순명료한 웹페이지는 비슷하지 않을까요.

  3. 정답이라는 게 있을까요? 구글이 성공한 이유는 심플함이 아닌 강력한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한 점유율 증대라고 생각합니다.
    한 예로 하이어라키형 포탈문화에 익숙한 한국유저들은 구글에게 호의적시선을 보내지 않습니다. 컨텐츠 소비경향이 강한 한국 유저들에게는 컨텐츠가 분산되어 있는 구글보다는 오밀조밀 모여있어 컨텐츠간 접근성이 뛰어난 네이버나 다음이 사용하기가 편하죠.
    심플함은 트렌드일 뿐 사이트의 성공요인과는 별개라고 생각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