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가게들도 서점이나 DVD 가게들과 같은 운명이 될 것이다

Amazon은 지난 2분기에 서적, 음악, 영화 등 미디어분야에서 전기보다 1% 증가한 $24억의 매출을,  그리고 가전 및 다른 일반 분야에서는 35% 증가한 $20.7억의 매출을 올렸다.    이런 추세라면 Amazon의 매출액에서 미디어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이 올해 안에 절반 이하로 내려갈 전망이다.   이는 Amazon이 서적, 음악, 영화 뿐만 아니라 아기용품,  장난감,  작업도구 등 Wal-Mart에서 파는 대부분의 일반 용품을 파는 online general store가 된다는 의미이다.    

Retail 산업에서 e-commerce가 차지하는 비중이 다음 10년동안 현재의 7%에서 1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게 되면 앞으로 옷,  신발,  스포츠용품, 악세서리,  전자제품 등을 파는 일반 가게들도 서점,  DVD 가게들과 같은 운명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Amazon의 현황을 간단히 소개하면,

  • Amazon이 15%의 수수료를 받고 listing해주는  third-party seller 제품 판매 비중이 30%를 차지하고 있다.
  • 전세계에 25개의 배송 센타를 운영하고 있다.
  • 주방용품,  정원용 가구, 오디오 및 비디오 제품 등 수백개의 제품을 Amazon 브랜드 (private brand 제품)로 판매하고 있다.
  • Amazon의 Inventory Management 시스템을 이용한 정확한 수요예측을 통해 대부분의 제품들을 65일 이내에 판매한다.   이와 같이 짧은 제품 재고 기간은 공급자에게 대금을 지급하는 Cash-Out 사이클보다 판매 대금이 들어오는 Cash-In 사이클을 더 짧게 만들어주고 있다.   그래서 Amazon은 재고에 필요한 운영자본이 필요없는 “negative working capital”  상태이고,  여기서 발생한 잉여 자금으로 2000년 $20억에 달하던 부채를 2009년 6월 $1억으로 감소시킬 수 있었다.
  • 2008년 Amazon의 이익은 전기보다 36% 증가한 $6.45억으로,  이는 전기보다 5% 증가한 Wal-Mart의 $134억에 비해서 아주 작은 규모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Amazon이 Wal-Mart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래서 Amazon의 기업가치를 현재 이익의 60배,  Wal-Mart는 15배 정도로 계상하고 있다.

Source:  Can Amazon Be Wal-Mart of the Web?

관련 Pos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