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wdsourcing을 기가막히게 잘 활용하는 Google

Google 만큼 일반 대중의 labor를 잘 활용하는, 즉 crowdsourcing을 잘 이용하는 기업도 없을 것 같다.    물론 Google의 Search 알고리즘인 PageRank 자체가 crowdsourcing을 이용하고 있지만,  가장   적나라하게 사람들의 labor를 무료로 활용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Google Image Labeler일 것이다.  

Google Image Labeler는 2사람이 짝이 되어 각 이미지의 label을 맞추는 컴퓨터 게임이다.  Google은 이 Google Image Labeler를 이용해서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눈에 핏발을 세워가면서 때로는 밤이 새도록 이미지 tagging 작업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Google Image Labeler를 영어 교육에 활용하고 있는 나라들이 많이 있는 것을 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image tagging 작업에 참여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Google은 최근 또 하나의 crowdsourcing 사례라고 할 수 있는  Google Building Maker를 선보였다.   Google Building Maker는 3D Map인 Google Earth에서 2차원 빌딩 이미지를 약간의 수작업을 거쳐서 3차원으로 만드는 도구인데,  Google은 전세계 사람들로 하여금 이 도구를 이용해서 Google Map상에서 평면 사진으로 보여지는 빌딩들을 3차원으로 만들도록 유도하고 있다.   Google Image Labeler 처럼 게임의 요소를 약간 가미해서 사람들이 흥미를 갖고 이 작업에 빠져들도록 만들었다.    Google은 이런 crowdsourcing 작업을 통해 Google Earth롤 보다 확실한 3D  Map으로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하는 것 같다.

Sourcing: Google Earth Deepens Crowdsourcing With Building Maker

관련 Post:

Crowdsourcing을 기가막히게 잘 활용하는 Google”에 대한 2개의 응답

  1. 가장 잘 나갈때 조심하라는 말이 있죠.
    현대차는 이 점을 명심해야 겠습니다.

    정부지원에 힘입어서, 최소 2013년 이전까지는
    경쟁력 있는 모델 출시 보급화에 힘써야 겠죠.^^

  2. 핑백: 골드만삭스가 제출한 자료 폭탄은 Crowdsourcing으로 해결 « Creativity, Innovation, and Tech – 변지석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