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을 Wikipedia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

세계 최고 신문이라고 할 수 있는 NYT의 올해 2분기 영업 성적을 보면 신문 산업의 종말이 가까이 다가온 것을 느낄 수 있다.    지난 7월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NYT 2분기 총 매출액은 $584백만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21% 감소했다.   매출액 감소의 주된 원인은 총매출의 39%를 차지하는 신문 판매 수입이 2% 증가했지만, 총매출의 50%를 차지하는 광고수입이 32%나 감소했기 때문이다.   .

NYT는 생존을 위한 원가 절감에 피나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1년 동안 생산비를 22%, 판매 및 일반관리비를 21%  절감시켜서,  마진율을 매출의 10%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매출액이 계속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NYT의 유일한 생존 전략인 원가 절감으로는 오래 버티기 어려울 것이다.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앞으로 신문을 Wikipedia 방식으로 운영하면 어떨까?    1996년에 설립된 Wikipeida는 지금 25명의 직원에 의해 운영되면서 수많은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대부분의 컨텐츠가 작성되고 있다.    Wikipedia 처럼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신문 사설이 쓰이고,  정치, 경제, 스포츠 기사가 작성된다면 어떨까?   그럴만한 능력있는 자원봉사자들이 있을까?    물론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각 분야별로 능력있는 전문가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수많은 블로그들이 있는 것을 보면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일 것 같다.     다른 대책이 있을 수 있을까?    국회가 신문 산업 지원 법안을 마련한다고는 하지만…

참고로 Umair Haque 는 신문사 (NYT) 가 Twitter를 인수하는 것을 대책의 하나로 제안하고 있다.

관련 Post:

신문을 Wikipedia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에 대한 5개의 응답

  1. 가끔 사설을 싣는 정도라면 모를까, 신문이 위키식으로 개인에게 의지하는 시스템으로는 불가할 것 같습니다. 구독할만한 전문적인 ‘질’과 ‘양’을 확보 할 수 있을까요?

  2. daum의 블로그 뉴스 view만 봐도, 신문기사보다 빠르고 보다 다양한 관심사에 대한 글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뉴스를 선별하여야 하는 작업은 필히 이루어져야 할 것같습니다. 전문가도 가끔은 블로그에 사적인 이야기들을 쓰니까요~ 결국… ‘기자’라는 직업의 수요도 줄겠군요.

  3. ‘양’ 적인 측면에서는 가능하나 ‘질’적인 측면에서는 좀 더 정제된 기사를 제공할 방법이 생각되어야 할 거 같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처럼요..
    또한 기자들이 최소한의 전문성이 없이 모두 다수의 일반인에가 맞겨버린다면 매체 자체의 색깔의 상실과 신뢰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앞으로 신문, 잡지업계의 판도가 바뀔것이라는 것은 확실 한 것 같습니다. 10년 전만에도 10여개 정도였던 컴퓨터 관련 월간지만 해도 지금은 남아있는게 하나도 없고 타 분야 잡지, 신문도 마찬가지 양상을 보이고 있으니까요..대부분 광고주가 신문매체 보단 인터넷쪽으로 가는 양상으로 보이고 있는게 가장 큰 이유같습니다.

  4. 그런데 제 이름은 또 왜 링크가 안뜨고 영어로 나올까요 ㅜ ㅜ

  5. Wikinews(http://wikinews.org)에 가보았는데 1)using neutral point of view, 2)everything we write is cited, 3)omitting opinion and commentary in our articles의 정책을 가지고 있네요. Original reporting도 있다고 하지만 신문으로서의 한계도 느껴졌습니다. 결국 신문사에는 기사 선별(편집)과 다양한 미디어로의 변환, 마케팅과 광고 기능만 남게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 글을 읽고 신문사의 미래에 대해 생각이 많아졌는데 정리가 되면 포스팅하고 이곳에도 글 남기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