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직원들에게 회사와 경쟁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게 하라

가끔은 직원들로 하여금 회사에서 해고되어서 회사에 복수한다고 생각하고 회사를 이길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해보도록 하는 것이 어떨까?     회사의 약점과 문제점은 그 회사 직원들이 가장 잘 알기 때문에 회사를 이길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그 회사 직원들이 더 잘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진 것이 Starbucks의 15th Ave Coffee & Tea 점포이다.   Starbucks CEO Schultz는 올해 초 일부 직원들에게 “만약 Starbucks와 경쟁할 새로운 점포를 만든다면 어떻게 하겠는가?”라고 질문을 던지면서 소액 예산을 주고 점포를 그들 마음대로 만들어보라는 과제를 주었다.      이들 종업원들이 만들어낸 점포가 15th Ave Coffee & Tea 이다.    

지금 당장은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고 해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의해 하루아침에 경쟁력을 잃어버릴 수 있다.   Google, Southwest Air, Apple,  Craig’s List 등과 같이 현재 최고의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회사들이 모두 기존 회사들을 시장에서 사라지게 하거나 경쟁력을 상실하도록 하였다.

이들 기업 중에서 Craig’s List가 유난히 눈에 띈다.    Craig Newmark에 의해 설립된 Craig’s List는 30명의 직원이 $1억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종업원 1인당 $3.3백만 이다.   순이익 규모는 $3천만으로 종업원 1인당 $1백만이나 된다.   이 회사에 의해 기존 언론사들의 Classified 광고 수입이 크게 감소해버렸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사건이 최근에 발생했는데,  MIT 1학년 학생들이 $150의 비용을 들여서 카메라를 17.5마일 상공에 쏘아올려 4천장의 사진을 찍은 후에 회수하는 데 성공한 것이 그것이다.    1학년 학생들이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적은 비용으로 엄청난 일을 해낸 것이다.    이런 기술로 앞으로 과연 어떤 회사가 만들어지고 어떤 회사가 시장에서 사라질지 모르겠다.

가끔 직원들에게 회사와 경쟁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게 하라”에 대한 2개의 응답

  1. 핑백: naradesign's me2DAY

  2. 핑백: “우리나라를 공격해서 망하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 Creativity, Innovation, and Tech – 변지석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