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와 간호사들이 손을 제대로 씻지 않는다

호주에서 수행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의사들이 규정에 맞추어 제대로 손을 씻는 비율이 9%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나 간호사들이 손을 제대로 씻지 않아서 병원에 치료하러 간 사람들이 오히려 새로운 질병에 걸리는 경우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미국 질병 관리본부 자료에 의하면 미국에서 한해 약 2백만명이 병원에서 새로운 질병을 얻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들이 매일 250여명이나 된다고 한다.    심각한 일이다.   우리나라는 어떨까?

의사나 간호사들이 손을 제대로 씻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하루 근무 시간 중에 접촉해야 할 환자 수가 많기 때문이다.   약 100여명이나 된다고 한다.   규정에 의하면 새로운 환자와 접촉할 때마다 손을 씻어야 하는데 번거롭기도 하고, 시간 낭비가 크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번거롭고 시간 낭비가 크다고 해도 새로운 질병이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이들이 규정대로 손을 씻도록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마침 의사나 간호사들이 손을 제대로 씻었는지를 모니터하는 기술이 최근 개발되었다고 한다.   이 기술은 의사와 간호사별로 언제, 얼마나 자주, 규정에 맞추어 제대로 손을 씻고 있는지, 그리고  환자와 접촉하기 직전에 손을 씻었는지 등을 모니터해서 알려준다.    의사나 간호사들에게는 매우 기분 나쁜 기술이겠지만 우리들에게는 정말 필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술이 우리나라 병원에도 보급되기 전까지는 병원에 갈 때 조심해야겠다.

Source:  Hospitals Test Hand-Washing Detector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