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높은 실업율이 정상 상태인 것 같다

미국 실업율이 거의 10%에 육박하고 있다.    현재 일자리가 있다고 해도 파트 타임 일자리 밖에 구하지 못한 사람들이나 구직이 어려워 아예 일자리를 포기한 사람들을 감안한 잠재적 실업율은 17%에 달한다고 한다.   이렇게 높은 실업율은 대공황 이래로 처음이다.     전문가들은 내년 중반쯤에 경기가 회복되면서 고용시장도 함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과연 어느 정도까지 회복될 수 있을까?

현재의 높은 실업율이 금융분야에서 촉발된 경제 위기때문이라고만 한다면 경기가 회복되면서 실업율도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하지만 높은 실업율이 경제 위기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인 것 같지 않다.    고용 수요가 많은 분야들은 저임금을 쫓아 중국이나 동남 아시아 지역으로 outsourcing 해버려서 미국의 고용시장은 나빠질 수 밖에 없었는데,  그동안은 경제에 버블이 발생하면서 건설 부문과 서비스 부문에서 과잉 고용 수요가 발생해서  그나마 고용시장이 유지될 수 있었다.     작년 이후 버블 경제가 진정되면서 실업율이 급격하게 상승했는데,  이렇게 급격하게 상승한 실업율이 고용시장이 정상적인 상태로 회귀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앞으로 RFID를 비롯해서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면 그나마 가장 큰 고용시장을 제공해온 유통산업에서도 고용 수요가 급격하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게 된다면 실업율은 지금보다 더 높이 상승할지도 모른다.

지금과 같은, 또는 지금보다 더 높은 실업율이 계속된다면 미국 경제 회복은 가까운 장래에는 기대하기 어려우며,  미국 경제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경제도 마찬가지로 쉽게 회복되기 어려울지도 모른다.     

관련 Post:

지금의 높은 실업율이 정상 상태인 것 같다”에 대한 1개의 응답

  1. 정말 그런거 같아요. 갈수록 기술도 발전하고 인간이 지금 현재 제공하는 노동력을 대체할 것들은 점점 더 빠르게 현실화 되고 있으니… 이건 정말 지금 상태로는 해결이 안되겠네요. 당장 교육부터 바뀌어야 할까요? ‘인간’ 만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야 겠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