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채기나 기침이 정치적인 목적에 이용될 수도 있다

미국은 요즘 오바마 행정부의 의료 개혁 법안에 대한 찬반 토론이 뜨겁게 진행되고 있는데,  각 지역 downtown mall에서 현재 미국 의료 시스템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면서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했다고 한다.    설문 조사를 하는 사람들이 설문서를 주기 전에 의도적으로 재채기나 기침을 하면 재채기나 기침을 목격한 사람들은 현재 미국 의료 시스템에 대해 부정적으로, 그리고 자신들이 심장마비나 사고 등으로 사망할 위험성이 많다고 답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지금까지는 설문 조사 결과가 주로 질문 방식에 따라서 민감하게 달라지는 것으로만 알려져왔지만 설문서를 주는 방식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종 flu는 오바마 의료 개혁 법안에 좋은 기회가 되고 있는 것 같다.

Source:  Do You — *Achoo* — Support Health Care Reform? 

재채기나 기침이 정치적인 목적에 이용될 수도 있다”에 대한 1개의 응답

  1. 사람들의 행동과 판단이 그렇게 합리적이고 이성적이지 않다는 것을 반증해주는 현상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마케터와 정치가들이 여러가지 방법으로 이용하는 것이겠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