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산업에서 Netflix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할까?

Rent the Runway는 고가의 디자이너 의상을 판매가의 10% 정도의 비용으로 Netflix 처럼 메일로 4일동안 빌려주고 메일로 회수하는 rent-by-mail 사업을 한다.     결혼식과 같은 특별한 행사에 입고 갈 마땅한 옷이 없는 여성들이 주고객이다.    사업을 시작한지 1주일 밖에 되지 않았는데, 이미 2만 여명의 고객들을 회원으로 확보했다고 한다.    하바드 대 졸업생 두 명에 의해 설립된 이 회사는 벤처캐피털로 부터 자금을 조달했는데, 조달한 자금으로 디자이너 의상 160벌을 구입했다고 한다.

과연 패션 산업에서 Netflix 식의 rent-by-mail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할까?    DVD, 교과서, 게임기 분야에서 rent-by-mail이 성공하고 있기 때문에 패션산업에서도 rent-by-mail이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들이 많다.    하지만  패션 산업은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 

  • 패션 의상은 DVD나 교과서와는 달리 유행 기간이 짧고 여러번 사용하면 가치가 저하된다.
  • 대도시 패션 store들 중에는 이미 rental 서비스를 제공하는 store들이 많이 있다. 
  • DVD나 교과서, 게임기와는 달리 고객이 원하는 날에 원하는 의상을 정확하게 배달해야 한다.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에 고객에게 발생하는 피해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이런 문제들이 있지만 패션 산업에서는 이 rent-by-mail 비즈니스 모델을 고객을 확대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고 있다.    고가의 디자이너 의상을 경험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디자이너 의상을 구입하는 고객들도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Source:  A Netflix Model for Haute Couture

관련 Pos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