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중심에 있을수록 False Consensus Effect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

“회사에서 가장 유능하다고 인정받고 있고 오랜 기간동안 근무한 한 직원이 문구류를 몰래 훔치다가 적발되었다.   회사 내부 방침은 이런 경우 직원은 즉시 해고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직원의 상사인 팀장은 이 직원에게 한번의 기회을 더 주기로 결정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 질문1:  당신은 이 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질문2:  당신의 동료들은 이 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 같은가?
  • 질문3:  당신은 동료들과의 social network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

연구원들은 세 그룹의 사람들(경영 대학원 학생들,  최고경영자 과정 학생들,  대기업 마케팅 담당 직원들) 로부터 위 3 질문에 대한 답을 얻었다.    수집된 답들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 세 그룹은 별 다른 차이가 없었다.
  • 동료들과의 social network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일수록  실제로는 동료들과는 다른 판단을 하면서도 자신의 판단이 다른 사람들과 일치할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다.    즉 False Consensus Effect가 강하게 나타났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Social network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면 social network 내의 동료들과 접촉이 많다는 의미인데 그렇다면 동료들의 생각이나 판단을 정확하게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이에 대해 연구원들은 사람들이 social network에서 동료들과 접촉할 때 서로 공통적인 의견이나 선호도를 갖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 주로 이야기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서로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스포츠, 영화, 드라마, 패션, 음식 등에 대해서 주로 이야기하다보면 실제로는 서로 다른 의견이나 선호도를 갖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서로 비슷한 의견이나 선호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오해할 가능성이 커진다.

False Consensus Effect 경향이 강하다는 것은 자신의 의견이나 판단이 조직 전체의 의견이나 판단과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의미이다.   조직의 중심에 있는 사람일수록 고집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는 이유를 알 것 같다.  

Source:  How Executives Can Make Bad Decision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