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의 Android 전략

Smartphone 시장은  Apple, R.I.M, 그리고 Palm과 같이 자체 OS를 사용하는 그룹과, Samsung, H.T.C, Motorolla 와 같이 다른 회사가 개발한 OS를 사용하는 그룹, 두 개의 그룹으로 나뉜다.

여기서 다른 회사가 개발한 OS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Microsoft의 Windows Mobile과 Google의 Android이다.   Smartphone 제조업체가 Windows Mobile을 사용하려면 Microsoft에게 copy당 $15-25을 지불해야 한다.   반면에 Google Android는 Linux OS 처럼 Open Software로 무료이다.

이에 대해 Microsoft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Google Android는 Linux OS에 약간의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기능이나 성능에서 Windows Mobile과는 비교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Smartphone 제조업체들이 Google Android를 사용하게 되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해서 결국에는 Windows Mobile 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게 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하지만 Android를 사용하는 Smartphone 제조업체들에 의하면 그런 문제는 별로 없는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Open Software이기 때문에 Android를 사용하는 업체들은 Android를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다 보니까 Android의 문제는 Android를 사용하는 제조업체들이 각자 나름대로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어서,  Android가 표준화되지 않고 제조업체별로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해서 Google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전문가들은 Google은 누구나 들어봤을 아래 조크에서 런닝화로 바꿔 신은 캠핑족과 같은 전략을 갖고 있다고 지적한다.    

두 명의 캠핑족이 산속에서 곰을 만났다.  그러자 그 중 한 사람이 재빨리 런닝화로 바꿔 신었다.   그 모습을 본 다른 한 사람이 “당신은 절대로 곰 보다 더 빨리 달릴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에,  그 사람은 “나는 곰보다 더 빨리 달릴 필요는 없다.    당신 보다 더 빨리 달리면 된다”고 말했다.

Google은 Smartphone OS 시장에서 어느 한 회사 (특히 Microsoft의 Window Mobile)가 주도권을 갖는 것을 막으면 성공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Android가 표준화되지 않고 조금씩 달라지더라도 Google에게는 별로 문제될게 없을 거라는 것이다.

Source:  Microsoft, Google and the Bear

Google의 Android 전략”에 대한 1개의 응답

  1. 안드로이드의 버저닝이 복잡다단해지는 문제에 대해 구글이야 상관없을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에게는 골치 아픈 문제로 부상될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개발자와 컨퍼런스에서 해당 문제에 대한 이슈가 제기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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