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사고와 Outsider Effect

집단 사고 (Group Think)란 의견의 일치를 이루어내려는 유형/무형의 압력 때문에 분석이나 토론 없이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집단 사고(Group Think)를 특히 주의해야 한다.” 에서 집단 사고의 문제점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했었다. 

Kellog 대학 연구원들은 집단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집단과는 관계가 없는 outsider를 참여시킬 필요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외부 사람을 한 사람이라도 참여만 시켜도 집단의 의사결정이 더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마케팅 부서 사람들의 회의에 회계부서 사람을 참여시키고,  또는 생산부서 사람들의 회의에 기획부서 사람을 참여만 시켜도 회의에서 사람들이 더 좋은 아이디어와 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확연하게 나타났다고 한다.    Outsider가 아이디어어를 내지도 않고 토론에 참여하지도 않고 그냥 현장에 있기만 해도 집단에 좋은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Source:   Embracing the ‘socially distinct’ outsider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