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LG가 Nokia 꼴 나지 말아야 할텐데…

아래 표를 보면 전년 동기 대비 올해 3분기 Smartphone 매출 신장율에서 대만 회사인 HTC, iPhone을 생산하는 Apple, 그리고 Blackberry를 생산하는 Research in Motion의 신장세가 두드러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비해 Nokia는 미미한 수준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Nokia의 문제는 최근 크게 성장하고 있는 북미주의 Smartphone 시장에서 점유율이 3.9%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51%를 차지하고 있는 Research in Motion이나 29.5%의 Apple에 비하면 너무나 열세이다.   전문가들은  Nokia가 그동안 북미주 고객의 독특한 취향에 대해 별로 신경쓰지 않았다고 비판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 Nokia는 북미주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하는 Sprint와 Verizon이 사용하는 CDMA 기술은 등한시하고 AT&T와 T-Mobile이 사용하는 GSM 기술에만 치중했다고 한다.    그러다가 AT&T가 Apple과 독점적으로 손잡고 iPhone을 공급하자  Nokia는 북미주 시장에서 치명적인 타격을 받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Nokia는 전세계 smartph0ne 시장 점유율이 전년도의 42.3%에서 39.3%로 크게 하락하고  십여년 만에 처음으로 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결과적으로  주가도 지난 9월 이후 20%나 하락했다.    이와 같은 Nokia의 부진은 Finland 국가 경제에도 큰 타격을 주고 있다.     Nokia 가 납부하는 세금이 Finland 전체 재정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07년에는 18% 였는데, 2008년에는 9%로 크게 하락하였고,  올해에는 더 낮아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Finland의 국가 채무 규모도 급증하고 있다.

Nokia는 지금 고급 시장에서는 Apple, 중급 시장에서는 Research in Motion,  그리고 저가 시장에서는 HTC나 삼성, LG (외국 전문가들은 smartphone 시장에서는 삼성과 LG를 저가 브랜드로 보고 있다) 등과 치열하고 어려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iPhone이 출시되면서 휴대폰 시장이 본격적으로 smartphone으로 이동하고 있다.    새롭게 펼쳐지는 smartphone 시장에서 과연 삼성과 LG가 iPhone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까?   지금까지 삼성 옴니아를 사용하면서 너무나 불편하다고 투덜거리던 친구는 곧  iPhone으로 바꾸겠다고 하고 있는데…   옴니아2는 iPhone과 경쟁할만한지 모르겠다…

Source:  Can Nokia Recapture Its Glory Day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