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p의 Sprize 전략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Gap이   캐나다 Vancouver에서 Sprize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마케팅 실험을 하고 있다.   Gap Sprize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Gap Sprize 에 가입한 고객이 Gap에서 구매한 뒤 45일 안에 구매한 제품의 판매 가격이 하락하면 차액을 고객 Sprize account에 자동적으로 넣어 준다.   고객이 Gap에 요구할 필요도 없다.    다만 Sprize account에 입금된 금액은 현금화되지는 않고 Gap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이와 유사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 기업들이 있었는데,  대부분의 경우 고객이 반드시 차액을 청구해야만 했다.    실제로 차액을 청구하는 고객이 그리 많지 않았기 때문에 생각과는 달리 그 효과는 그리 크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Gap의 Sprize는 고객이 청구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차액을 입금시켜준다는 점에서 다른 유사 마케팅 전략과는 큰 차이가 있다.   Gap의 margin 율이 크게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크리스마스 다음날 Boxing Day Sale을 앞두고 있다.   일년 중 가장 큰 할인 행사이다.    Gap 고객들은 Boxing Day까지 기다리지 않고 크리스마스 선물을 Gap 매장에 가서 구매하고 있다.   Boxing Day Sale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Gap이 크게 감소한 마진율을 매출 증가로 극복할 수 있을까?

Source:  Beige Rage: Gap Sale Tool Justifies Crazy Khaki Crav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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