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th Vancouver 병원 응급센터의 KPI

North Vancouver 병원 응급센터는 환자를 상태에 따라 등급을 2시간내에, 4시간내에, 10시간내에 퇴원/입원할 환자로 나누어 각 등급별로 지정된 환자들 중에서 80% 이상을 예정된 시간에 퇴원/입원시키는 것을 KPI 목표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응급실에 와서 2시간내 퇴원할 환자로 지정되면, 그 환자가 2시간 내에 퇴원할 확율은 80% 이상인 셈이다.   응급센터는 매일 KPI를 측정해서 복도에 큰 그래프로 붙여 놓아서 누구든지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어제 둘째 아들이 집에서 15분 거리에 있는 Grouse Mountain 스키장에 친구들과 야간 보드를 타러갔다.    저녁 9시쯤에 스키장 패트롤로부터 아들 녀석이 다쳤으니 급히 오라는 전화가 왔다.    급히 정신없이 달려가니 친구들과 함께 장애물에서 보드타면서 놀다가 장애물에 걸려 넘어져서 어딘가에 부딪혔는데,  턱에 상처가 났고 코가 부었으며, 머리가 아프다고 한다.    다행스럽게도 아들은 헬멧을 쓰고 있어서 더 큰 부상을 막을 수 있었다.

아들을 데리고 급하게 스키장 근처 North Vancouver에 있는 병원 응급실로 갔다.   도착하니 10시쯤 되었다.    간호사가 상태를 체크한 뒤에 침대에서 기다리라고 한다.    1시간 30분 정도 초조한 시간이 지난 뒤에 50-60세 정도의 마음씨 좋아 보이는 의사가 나타났다.    머리 부상을 확인하기 위해 농담 섞어 가면서 여러가지 대답과 행동을 하게한 뒤에 머리에는 문제가 없고 코 부분은 X-ray 찍어 보겠다고 하고  턱 상처는 간호사가 치료해 줄거라고 한다.    

간호사의 치료와 X-ray 검사가 끝난 뒤에 아무 이상이 없다는 말을 듣고 퇴원하면서 시간을 보니 정확하게 12시였다.    2시간 내에 퇴원한 셈이다.    캐나다 병원들은 의사수의 절대 부족으로 큰 문제를 안고 있지만 응급실만큼은 제대로 운영되고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그 말이 맞는 것 같다.   대부분의 의사들과 간호사들이 매우 친절해서  환자나 가족을 대할 때 항상 농담을 하면서 웃고 있었다.

오늘의 교훈은?   스키나 보드, 오토바이 탈 때에는 반드시 헬멧을 착용하라 (“오토바이 운전자는 반드시 헬멧을 씁시다” 참조).

North Vancouver 병원 응급센터의 KPI”에 대한 1개의 응답

  1. 안녕하세요~
    큰사고는 아니여서 정말 다행입니다.

    제 생각에는 ER에서 나름 판단하는거 같아요. 아마도 머리는 그만큼 위험하고 중요하기에 그렇게 빨리 처리가 된게 아닐까요?

    왜 몇년전에 캐나다에서 Natasha Richardson이라는 영국 연예인이 스키장에서 머리 다치고도 불구하고 제데로 정기검진 안보고 방치해 두었다가 결국은 죽었죠.

    얼마전 제 친구도 배를 심하게 다쳐서 ER갔는데 무려 10시간을 기다렸답니다. (여기는 토론토 입니다 ㅋㅋ)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