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의 Conflicts of Interests 을 방지해야 한다

American Dental Association 조사에 의하면 치과의사의 48%가 지난 2009년에 소득이 감소했다고 한다.    경기불황 때문이다.   소비자 조사에 의하면 3명 중에 1명은 경제적 이유로 필요한 치과 진료를 연기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치열 교정과 같은 미용과 관련 있는 분야는 수입이 30%나 감소했다고 한다. 

그러면 이와 같은 환자 감소 현상에 대해 치과 의사들은 어떻게 대처할까?    일부 치과 의사들은 환자들에게 더 많은 부담을 지우는 upselling이나 overtreating을 한다고 한다.    지금까지 치아에 별 문제가 없던 환자들이 단순히 스케일링을 하러 치과에 갔다가 갑자기 치아에 많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당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형적인 conflicts of interest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치과의사들만 conflicts of interests의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다.   제약회사들로부터 consulting fee를 받은 의사들은 그 대가로 해당 회사 제품을 집중적으로 처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고가의 장비를 갖고 있는 의사들은 해당 장비의 가동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그러면 의료 분야에서만  이와 같은 전문가들의 conflicts of interests가 있을까?

최근 회계분야에서는 수많은 기업들이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IFRS)로 회계 시스템을 바꾸는 프로젝트를 하느라고 정신이 없다.    다른 컨설팅 비즈니스는 크게 줄어들었지만 회계법인들은 이 프로젝트에서 큰 수입을 올리고 있다.    이와 같이 회계 기준이나 세법들이 수시로 바뀌고 그것을 따라가야 하는 기업들은 고생하고 있는데, 과연 여기에는 conflicts of interests가 없다고 할 수 있을까?     회계 기준이나 세법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회계 기준이나 세법이 바뀌어서 이익을 볼 수 있는 회계 전문가들이다.     Conflicts of interests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일반 컨설팅 분야도 매년 새로운 개념들을 기업들에게 소개하고 있지만 사실 구체적인 내용은 과거의 개념들과 크게 차이가 없다.    포장만 바꾸어가면서 같은 내용을 마치 새 개념인 것처럼 마케팅하고 있다.      변호사들은 어떤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사회 곳곳에 이와 같이 전문가들에 의한 conflicts of interests 가 만연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이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일반인들이나 기업들은 손해를 보면서 따라가는 수 밖에 없다.      Moral 교육을 강화하라는 Barry Schwartz의 감동적인 강연이 그래서 가슴에 와닿는다.

관련 Post:  Conflict of Interes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