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는 전기자동차가 경제성이 없다고?

Boston Consulting Group은 최근 전기자동차에 대한 전망 보고서를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 배터리 가격이 전기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빠른 속도로 하락할 것 같지 않다.    전기자동차 가격은 10년 후에도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는 매우 비싼 상태로 남을 것이다.
  • 2020년에는 전세계에서 54.5백만 대의 자동차가 판매될 것이며, 전기자동차는 이중 6%인 3백만대가  정도가 판매될 것이다.
  • 전기 자동차를 구매하고 운영하는 비용 (ownership cost)이 개솔린 자동차와 비슷하게 되는 시점은 2035년쯤이 될 것이다.
  • 미국인의 9% 정도는 가격과는 관계없이 전기차를 사겠다고 한다.    이는 경제성보다는 전기차가 재미있을 것 같고 right thing to do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의 내용과는 달리  GM, Ford, Nissan 등은 전기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GM은 디트로이트 근교에 배터리 공장을 세웠고 올해는 Volt가 출시된다.    현재 미국은 전기 자동차를 통해 몰락한 자동차 회사들이 새로운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는데,  이 보고서는 그런 기대에 강한 경고를 보내고 있다.

Boston 컨설팅 보고서의 전망이 정확하게 맞아 떨어질지는 현재로서는 아무도 알 수 없고 그때 가봐야 알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10년이나 20년 후에 대한 전문가들의 예측은 사전에 예측하기 어려운 획기적인 기술 혁신이 발생하는 것을 고려하지 못해서 틀린 경우가 많았다 (“전문가들의 미래예측은 틀릴 가능성이 매우 크다“, 미래 기술 예측의 오류 Top 10” 참조).  Boston 컨설팅의 이번 전망도 그런 오류 사례에 포함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Source:  Study Raises Cost Estimate for Electric Cars

관련 Post:

2020년까지는 전기자동차가 경제성이 없다고?”에 대한 1개의 응답

  1. 보스턴 컨설팅은 betterplace 같은 모델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전망했나 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