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판에서 “$” 표시가 사라지고 있는 이유

최근 메뉴판에서 “$”나 “원화” 표시를 없애고 그냥 숫자만 표시한 식당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금전적 이미지가 갖고 있는 Priming 기능“에서 소개했지만 돈이 연상되는 이미지가 있을 경우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생각을 경제적인 모드로 바꾸어서 지출을 가능하면 삼가려고 하는 경향이 커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메뉴 디자인 중에서 2번과 같이 할 때 손님들이 가장 많이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Numerical with Dollar Sign: $12.00
  2. Numerical without Dollar Sign or Decimals: 12.
  3. Written: twelve dollars

가격 이미지를 주지 않기 위해 메뉴를 설명하는 글 속에 칼로리나 무게, 부피를 의미하는 숫자를 크게표시하고 가격 숫자는 작은 글씨로 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와는 다른 이야기이지만 또 다른 연구 결과에 의하면 메뉴에 사람 이름을 포함시키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예를 들면 “barbecued ribs” 를 “Jack Daniels barbecued ribs”라고 바꾸었을 때 매출이 증가했다고 한다.

아래 동영상에서  “Priceless: The Myth of Fair Value (and How to Take Advantage of It)”의 저자 William Poundstone이 Menu Psychology에 대한 몇가지 사례들을 설명하고 있다.

Source:  Neuro-Menus and Restaurant Psychology

관련 Post:

메뉴판에서 “$” 표시가 사라지고 있는 이유”에 대한 1개의 응답

  1. 핑백: agiletalk's me2DAY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