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TV가 Red Sox Technology일까?

Red Sox Technology” 란 2004년에 Arnold Kling이 사용한 용어로 “앞으로 크게 각광 받을 기술로 인식되어서 많은 기업들이 조금 더 저렴하게, 조금 더 사용하기 쉽게,  조금 더 좋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장기간 동안 기술 개발에 노력해 왔지만 계속 뭔가 조금 부족해서 장기간 동안 상품화되지 못하고있는 기술들”을 말한다.    당시 그는 red sox technology의 대표적인 예로 아래 기술들을 지적하면서 상품화하기에는 앞으로도 계속 뭔가가 부족할 기술들이기 때문에 기술 개발 노력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했다.

  • Micropayments
  • E-books
  • Speech Recognition
  • Voice Conferencing
  • Social Networking Software
  • Virtual Classrooms

최근 Dominic Basulto는 3D TV가 Red Sox Technology가 될 것 같다는 주장을 펴고 있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는 최근 개봉된 3D 영화 “Avarta”가 사상 유래없는 성공을 거두고 있고, 이번 주 Las Vegas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10에서 3D TV가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으며, 3D 전문 TV 채널들이 설립되고 있는 상황을 보면 3D TV가 2010년 최고의 기술이 될거라고 모두들 생각할 수 있지만 3D TV가 본격적으로 상품화되기에는 갈 길이  아직 멀다고 지적한다.    그가 지적한 이유를 간단히 정리하면,

  • 영화 Avarta는 가상의 인물들을 3D로 보여주었다.    가상의 인물들을 3D로 보는 것과 실제 인물을 3D로 보는 것은 많은 차이가 난다.     가상의 인물을 3D로 볼 때에는 가상의 인물을 실제로 본 적이 없기 때문에 3D의 약점들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그래서 Avarta가 성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실제 인물을 3D로 볼 때에는 실제 인물을 우리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3D의 약점들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된다.   3D TV로 보는 스포츠 중계 화면이나 드라마가 Avarta와는 매우 달리 그리 impressive하지 않을 것이다.
  • 현재 HDTV에서도 HD 화면과 Regular 화면 간의 차이가 그리 뚜렷하지 않다.   3D TV는 HDTV에서 Regular 화면과 HD 화면 간에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차이보다 별다른 차이를 우리에게 제공하지 못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3D TV가 기존 TV를 그리 쉽게 대체할 수 없을거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예리한 지적인 것 같다.   하지만 Arnold Kling이 예로 들은 Red Sox Technology 중에 대부분이 지금 시장에서 크게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을 보면, 3D TV가 그리 비관적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Source:  Just How Innovative Is 3D Entertainment Technology?

관련 Post:

3D TV가 Red Sox Technology일까?”에 대한 1개의 응답

  1. Red Sox Technology라는 개념은 좋아 보이는데요. (예전에 그렇게 분류되었던 것들이 대부분 성공했다고 하는 것은, 분류자의 비전 부재를 나타내는 것 뿐이죠. ^^) 글쎄요. 저도 3D TV는 거기에 속할 것 같습니다. 적어도 현재의 TV처럼 자유롭게 모든 가족이 안경없이 즐길 수 있게 되기까지는요.

    거기에 더 하라면, 친환경 에너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