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공통점이 있다면: “We Are All Going To Die”

아래 동영상은 Billy Graham 목사의 TED 강연 모습을 담고 있다.    TED 에서 종교인이 강연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하지만 Graham 목사의 이번 강연은 종교를 떠나서 매우 재미있고 감동적이었다.    80세인 Billy Graham 목사는 현재 파킨스씨병을 앓고 있어서 4개월 만에 처음 외부 강연에 나온 것이라고 한다.   평소에는 원고 없이 강연을 했지만 이번에는 실수를 우려해서 원고를 준비했다고 한다.   그의 강연 내용을 몇가지 정리하면,

  • 우리는 지금 기술 혁명 시대에 살고 있지만 과거에도 기술 혁명은 있었다.   대표적인 예로 다윗왕은 막대기와 돌을 사용하던 이스라엘에 철기기술을 들여왔었다.    그 시대에 철기기술은 현재의 IT 기술처럼 획기적이었다.   많은 문제를 철기기술로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윗왕은 기술로도 풀 수 없는 또 다른 문제들이 남아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것은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어떤 기술로도 풀지 못하는 3가지 문제가 있다.
  • 첫번째 문제는 인간의 사악함이다.    거짓, 사기,  전쟁, 인종차별, 불평등, 폭력 등이 세상을 휩쓸고 있다.    아무도 이를 막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기술이 아니라 그것을 사용하는 인간이다.
  • 두번째 문제는 인간의 고통이다.    가난,  걱정, 근심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 마지막 문제는 죽음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은 죽지 않을  것처럼 살고 있다.   과학 기술로 죽음을 제어할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모두 죽을거라는 것이다.    삶의 순간은 깜짝 놀랄 정도로 너무나 빨리 지나간다.     죽을 때 후회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에게 공통점이 있다면: “We Are All Going To Die””에 대한 3개의 응답

  1. 아래 TED 사이트에서는 이 강연이 1998년에 있었다고 하는데, “80세인 Billy Graham 목사는 현재 파킨스씨병을 앓고 있어서 4개월 만에 처음 외부 강연에 나온 것이라고 한다. “라는 부분에서 저는 요 근래 있었던 강연으로 생각됩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P.S. 혹 Billy Graham 목사님의 최근 강연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맞습니다. Billy Graham은 1918년생으로 지금 나이가 92세입니다. 그러니까 이 강연은 (저도 몰랐습니다) 최근 강연이 아니라 그의 나이 80세 때인 12년 전인 1998년도 강연입니다. 죄송합니다. 혼란을 드려서… 그의 최근 강연에 대해서는 저도 정보가 없습니다. Google 검색에서도 나타나지 않는군요…

  2. 좋은 강연 소개해 주시고 또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