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들이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 받지 못하고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 중에는 무료이지만 가치와 효과가 큰 것이 세상에는 많이 있다.   그러나 무료 제품이나 서비스 중에는  제공하는 가치에 비해서 인기가 없는 경우가 많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캐나다 각 지역에 있는 대부분의 도서관들은 책, 음악 CD, 영화 DVD 등 컨텐츠를 다양하게 많이 보유하고 있고 세미나룸, 독서실과 같은 시설도 매우 훌륭하다.    물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아이들이나 나나 잘 이용하지 않는다.  

다이어트에 관한 책이나 DVD,  약품, 의료기법들이 매년 엄청나게 판매되고 있지만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가능하면 몸에 좋은 것을 적게 먹고 매일 30분 정도 걷는 것이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료로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이 방법 보다는 비싼 책이나 의료 기법, 약품 등에 의존하고 있다.

인터넷에는 NYT Best seller들이나 명사들의 주옥같은 강연, 그들이 쓴 디지털 책이나 블로그 등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지만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예상과는 달리 그리 많지 않다.  

The Checklist Manifesto의 저자 Atul Gawande는 외과 수술실에서 의료진들이 사용하는 checklist를 만들었다.   이 checklist를 사용한 병원의 수술실에서는 의료진들의 실수가 크게 줄어들었다고 한다.    그는 병원들이 이 checklist를 사용하도록 권하고 있지만 이를 사용하는 병원들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한다.    이 checklist는 금액으로 환산하면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갖고 있지만 무료로 제공됨으로써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지만 엄청난 가치를 갖고 있는 것들이 제대로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왜 그럴까?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게 되는 것이 사회적 발전이 아닐까?    어떤 사례들이 더 있을까?

Source:  When the Solution Has No Price

공짜들이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 받지 못하고 있다”에 대한 1개의 응답

  1. 마치 가격이 그 상품의 가치를 대변해주는 것처럼 인식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건의 진정한 가치는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것인데 말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