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책 읽는 것과 e-Book 읽는 것은 크게 다르다?

나에게는 종이책이나 e-Book 이나 별 차이가 없다.    논문도 출력하지 않고 그냥 컴퓨터 화면으로 본다.     나는 다른 사람들도 나와 비슷할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오늘 둘째 아이에게 물어보니,  종이책을 읽을 때와 컴퓨터 화면에서 책을 읽을 때는 큰 차이가 난다고 한다.   거의 하루종일 컴퓨터와 함께 생활하고 있지만 소설이나 교과서를 컴퓨터 화면으로 읽으면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한다.   반드시 종이를 느끼면서 냄새도 맡아가면서 밑줄을 그어가면서 읽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면서 다른 아이들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도서관에서 대부분의 스페이스를 차지하고 있는 책을 모두 디지털화해서 없애고 대신 그 자리에 컴퓨터들을 설치해서 디지털북을 볼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는 미국의 일부 중고등학교들은 뭔가를 크게 잘못하고 있는 것인가?   

Source:  Mr. Tracy’s library

관련 Post:

종이책 읽는 것과 e-Book 읽는 것은 크게 다르다?”에 대한 3개의 응답

  1. 글쎄요.. 딴건 모르겠고,
    전용 이북 단말기가 아닌,
    현재의 컴퓨터등에서 쓰는 lcd 의 경우,
    눈에 피로를 많이 주는건 사실입니다.

    이건 자료들의 디지털화와는 좀 다른 방향의 주제인것 같습니다.

  2. 저도 e-Book을 읽을 때 집중력이 상당히 떨어져서 개인적으로는 종이책이 사라지지 않았으면 하네요.

  3. 저는 눈이 예민 또는 약한 편이라 모니터를 보고 있으면 금방 피곤해집니다. 특히 긴 글을 집중해서 보는 경우엔 더욱 빨리 피곤해집니다. 아마도 저랑 비슷한 경우가 제법 있을 듯 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