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lley Problem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

Trolley Problem은 윤리관련 실험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문제를 말하는데 다음과 같은 3가지 버전이 있다.  

  • 시나리오 A:  브레이크가 고장난 전차가 철로 위를 달리고 있고,  철로 끝에는 5명이 일하고 있는데,  피할 시간이 없다.   그런데 철로 중간에 전차를 다른 철로로 틀 수 있는데, 그쪽에는 1명이 일하고 있다.   당신에게 전차를 다른 방향으로 가게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다면 전차를 다른 방향으로 가게 하겠는가?
  • 시나리오 B:  브레이크가 고장난 전차가 5명을 향해서 달리고 있는데,  당신은 다리위에서 그 모습을 보고 있다.   당신 옆에는 뚱뚱한 사람이 서 있는데,  그 사람을 밀어서 철로 위로 떨어뜨리면 전차를 멈추게하고 5명을 구할 수 있다.    당신을 그 뚱뚱한 사람을 밀어 떨어뜨리겠는가?
  • 시나리오 C: 당신은 유능한 외과 의사이다.   당신에게는 장기 이식을 하지 않으면 곧 죽을 5명의 환자가 있다.     그런데 건강한 여행객이 체크 받으러 당신에게 왔다.   이 여행객의 장기는 5명의 환자에게 이식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다.   이 여행객이 사라지더라도 아무도 찾지 않는다.   당신은 5명의 환자를 위해 이 여행객을 희생시키겠는가? 

이 Trolley Problem을 Amazon Mechanical Turk를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질문했다.   이때 위 시나리오들은 1사람이 희생되면서  5명을 살리는 것이지만 구할 수 있는 사람의 수를 1명에서 1000명까지 다르게 해서 위 세가지 시나리오를 각기 다양하게 질문했다.    그 결과가 아래 그래프에 표시되었다.     x축은 구하는 사람의 수가 log 스케일로 표시되었다.     파란색은 시나리오 A, 초록색은 시나리오 B, 빨간색은 시나리오 C에 대한 답이다.   

다음은 Michael Sandel 교수가 “What is the right thing to do”  제목으로 하바드 학생들 대상으로 한 강연이다.    Trolley Problem을 사례로 사용하고 있는데,  TED에서 Best of the Web으로 소개하고 있다.

 

Source:  Crowdsourcing an Ethical Dilemma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