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ppos Way

아래 관련 Post에 리스트된 것처럼 본 블로그는 Zappos에 대해서 그동안 여러번 소개했었다.   그런데 Newsweek에 Zappos에 대한 재미있는 새로운 기사(“Zappos Retails Its Culture“)가 있어서 이를 간단히 소개한다.

  • Las Vegas 근교에 있는 Zappost 본사는 매주 16회, 20명 정도의 방문객들에게 아래 동영상과 같은 사무실 touring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원들은 방문객들에게 종을 흔들거나 호른을 불거나 하면서 반갑게 맞이한다.   이 touring 서비스는 Zappos의 문화를 외부에 알리기 위한 목적이다.

  • 지난 여름부터 Zappos는 $4000짜리 Zappos 문화를 설명하는 2 day 세미나를 수시로 열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경쟁회사 사장을 비롯해서 다양한 분야의 최고 경영자 25명이 참석했다.   
  • Zappos Insights라는 월 $39.95 유료 회원제로 운영되는 웹사이트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 사이트를 통해 회원들에게 Zappos 문화와 경영기법을 설명하고 공유하려고 한다.

  • Zappos CEO인 36세 Tony Hsieh는 유명인사이다.   Twitter followers가 1.6백만명에 달한다.
  • Zappos의 판매원들인 callcenter 직원들의 급여수준은 높지 않다.   시간당 $11 정도이다.   보너스도 없다.    대신에 충분한 자유와 재량권을 주고 있다.   Online retail회사인 Zappos에서는 callcenter 직원들이 고객과의 유일한 접촉 창구인 점을 고려한 것이다.   이점이 매우 특이하다.    Callcenter 직원들은 수시간동안 고객과 chatting 하고, thank-you 노트를 적고,  고객에게 꽃을 보내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없을 경우에는 경쟁회사를 소개해주기도 한다.    이렇게 하면서 매년 두자리 숫자 성장을 보여왔다.    

이와 같은 좀 특이한 Zappos의 경영 방식은 고객들과 접촉할 기회가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Zappos를 외부에 최대한 노출시키려는 전략인 것이다.   

참고로 아래는 Zappos CEO Tony Hsieh가 만든 “Delivering Happiness”라는 제목의 presentation이다.    Zappos에 대한 자세한 설명뿐만 아니라 Happiness에 관한 깊은 생각이 담겨있다.

관련 Post:

Zappos Way”에 대한 1개의 응답

  1. Zappos야말로 이 시대 fun경영의 선두주자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늘 느끼는 것이지만, 회사에 생기가 넘치는 것 같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