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의 다음 Target은 전기자동차가 아닐까?

Apple의 다음 Target은 무엇일까? 라는 글을 쓴 이후에 계속 이 질문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Apple이 iPad에서 멈춘다면 그것은 성장을 그만둔다는 말이 된다.   세계 최고의 혁신 기업으로 인정 받고 있는 Apple이 그럴리는 없다.   그렇다면 Apple이 진출할 다음 분야는 무엇일까?     

이번에 개발된 iPad를 위해 Apple은 A4라는 프로세서와  10시간이나 지속되는 배터리를 자체적으로 개발했다고 한다.    이 두 기술은 앞으로 개발될 전기자동차의 핵심 기술이다.    그래서 Apple의 다음 Target은 전기자동차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전기자동차용 프로세서와 배터리는 이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성능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자동차 관련 회사들 중에 iPad에 사용된 배터리와 프로세서 수준의 기술을 갖고 있는 회사가 과연 있는지 모르겠다.   

Apple은 배터리, 프로세서 뿐만 아니라 컴퓨터 모니터로 대체될 수 있는 대시보드,  Audio, Entertainment, 통신, Application, Security, Telemetry  등 전기 자동차 관련 대부분의 주요 기술들과 특히 디자인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엔진,  차체, 바퀴, 차량 구조 등 기타 자동차의 기계적인 부분은 전기자동차에서는 부가가치가 별로 없고 중요성도 크게 떨어진다.    

그러면 Apple은 이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가져갈까?   자동차의 주요 전자 부품들 (대시보드, Audio, Entertainment, 통신, 배터리, 자동차 운영 프로세서, Security, Telematics,  Telemetry,  차체의 외형 디자인 등)을 자체적으로 개발해서 직접 공급하고 나머지 잡다한 기계 장치 부품들은 iMotor와 같은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구입해서 조립하거나 조립해주거나 수선해주는 외주 업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지 않을까?

미국 3대 자동차회사들이 도산 직전까지 가고 최근에는 Toyota까지  위기에 처해서 비틀 거리고 있는 상황을 보면  Apple이 전기자동차에 진출해도 쉽게 성공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전문가도 아닌 사람이 너무 심하게 나갔나?   

관련 Post: 

Apple의 다음 Target은 전기자동차가 아닐까?”에 대한 3개의 응답

  1. 교수님의 재미(?)있는 상상에 한표 던집니다.
    2008년말인지 2009년이었는지..
    어디선가 본 기사에서 ‘미 자동차 3사가 Jobs를 CEO로 영입한다면?’이라는 기사를 보았는데…기사의 요지는 물론 이노베이션과 기업 부활에 관한 것이었지만
    어쩌면 기사의 가정대로 Jobs가 자동차회사의 CEO가 될지도 모르겠네요

  2. 핑백: 자동차 산업과 애플 « how i didn’t meet your mother

  3. 우와 ~ 시험공부하기 위해서 이제서야 이 글을 읽는데 .. 애플의 비관련 다각화 산업이라… 신선하고 인상적인 글이였습니다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