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중 휴대폰 사용을 금한 법이 교통 사고를 감소시키지 않았다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이 운전자의 reaction을 느리게 해서 교통 사고 위험을 크게 증가시킨다고 알려져왔다.   많은 연구 결과가 그렇게 보여 주었고, 우리가 생각하기에도 그럴 것 같았다.   그래서  많은 국가에서 이를 금하는 법을 최근에 시행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미국에서 최근 수행된 조사 결과에 의하면,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을 법으로 금한 이후에 운전 중 휴대폰 사용(hand-free 방식을 제외한)이 41-76% 정도 감소했지만 교통 사고는 전혀 감소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 결과는 관련자들과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을 많이 당혹스럽게 만들었는데,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조금 궁색하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해석을 조심스럽게 내놓고 있다.

  •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이 교통 사고 위험을 크게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있었지만  운전자가 뒷좌석에서 울고 있는 아이들을 달래거나 차량 바닥에 떨어진 CD를 줍는 행위에 비해서는 실제 사고 발생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지 않은 것 같다.
  • 운전 중 휴대폰을 hand-free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사고 발생 위험을 낮추지 않는데,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을 금한 법 때문에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휴대폰 사용을 hand-free 방식으로 전환한 것으로 보인다. 

운전 중에 휴대폰을 사용하면 교통 사고 위험이 높다고 지적한 많은 연구 결과가 있었지만 이번 조사 결과에 의하면 실제 사고 발생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해서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일이 이것만이 아니라 더 많이 있을 것이다.    성공이나 실패 가능성이 크다고 많은 연구 결과가 뒷받침하고 있고, 또 그렇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가능성이 별로 없는 일들이… 

Source:  Results of Study on Cellphone Use Surprise Researchers

관련 Post:  운전 중에 Text Message를?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을 금한 법이 교통 사고를 감소시키지 않았다”에 대한 1개의 응답

  1. 핑백: sanghyun's me2DAY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