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에게는 Kindle 사용 고객이, Wal-Mart에게는 책 구매 고객이..

Wal-Mart가 베스트셀러 서적 판매가격을 $5 할인해서 $9 이하로 낮춘 것을 보고 Amazon에 대한 공격으로만 생각했었다 (“Wal-Mart vs. Amazon” 참조).   Amazon이 Kindle 사용자에게 eBook을 $9에 판매하는 것에 대응해서 Wal-Mart가 서적 판매가격을 낮춘 것으로만 본 것이다.  

그런데, Seth Godin의 글 “Some people are better than others“을 읽고 보니 그것만이 아닌 것 같다(역시 Seth Godin이다).     Seth Godin은 각 기업이나 산업마다 좋은 고객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Amazon에게는 Kindle 사용 고객이, Wal-Mart에는 hardcover 서적을 구매하는 고객이 좋은 고객이라는 것이다.   왜 그럴까?   간단하다.

  • Kindle을 사용하는 고객은 Amazon의 다른 고객에 비해 책을 2-3배나 많이 구매한다.
  • Wal-Mart 고객 중에 hardcover 서적을 구매하는 고객들의 평균 구매액(객단가)이 일반 고객들의 평균 구매액보다 훨씬 많다고 한다. 

그래서 Wal-Mart가 hardcover 서적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할인을 해 주는 것은 Amazon을 의식하지 않아도 생각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서적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가능하면 더 많이 (다른 offline 점포로부터) Wal-Mart 점포로 끌어올려는 것이다.  

하여간 Kindle 사용자들이 Amazon에게는 좋은 고객들인데, 이를 Apple이 iPad와 iBook을 이용해서 빼앗으려고 하고 있으니,  Amazon이 이에 대응해서 앞으로 어떤 전략을 내놓을지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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