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Search: Aardvark

Twitter와 Facebook과 같은 social network가 발달하면서 Google 방식의 검색과는 다른 social network를 이용한 검색, social search가 인기를 끌고 있다.    Google 검색에서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 엔진이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인터넷 사이트 리스트를 제공하지만, social search에서는 검색어에 관해서 답할 수 있을만한 사람들을 연결해주고 있다.   2009년 10월 현재 social search의 선두 주자라고 할 수 있는 Aardvark는 아직은 많지 않아서 9만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지만  사용자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Social search의 가장 큰 약점은 검색 결과를 즉시 볼 수 없다는 점이다.    Aardvark에 의하면 검색의 1/2 이상이 10분 이내에 전문가로부터 답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답을 제공한 사람들의 신뢰성도  social search의 또 다른 약점이 되고 있다.    이 문제를 위해 Aardvark는 질문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전문성,  질문자와의 관계, 얼마나 빨리 질문에 답할 수 있는지의 여부 등을 고려해서 질문에 답할 사람을 선정한다고 한다.

이런 문제들 때문에 전문가들은 social search가 Google  검색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앞으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ocial search를 통해 Google로는 검색하기 어려운 개인적인 질문에 대해 관련성이 높으면서도 간단하게 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smartphone의 geolocation 및 speech recognition 기능이 발달하면서 복잡한 질문을 쉽게 입력할 수 있게 되어서 앞으로 social search가 더 선호될 것이다.

Aardvark에 의하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검색은 restaurant와 술집, 제품 review, help, 여행, 지역에서 제공되는 service에 관한 질문들이라고 한다.   이런 분야에 대한 질문이나 검색에서는 당연히 Google 검색보다 더 선호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smartphone이 활성화되면 Naver의 지식 검색과는 다른 방식의 검색이 필요할 것이다.

Source:  A Search Engine That Relies on Humans

Social Search: Aardvark”에 대한 1개의 응답

  1. 검색을 연구하는 대학원생입니다. 이런 서비스에서는 문서가 아니라 적절한 사람을 랭킹하는 것이 주된 문제가 되겠군요. 물론 문서 검색에서와 같은 기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요.

    흥미있는 내용 소개 감사드립니다.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