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나 Facebook에는 Dunbar’s Number 150을 초과하는 대규모 관계가 만들어지고 있다

Dunbar’s number 150 (“The Dunbar Number: 150” 참조)은 인간의 인지 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인간이 사회에서 안정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사람들은 150명 정도라고 한 인류학자 Robin Dunbar의 주장을 말한다.    이 Dunbar’s number는 신석기 시대의 마을 크기나 로마시대의 군대 조직에서부터 현대 사회에서의 기업 조직과 최근의 블로그, Twitter, Facebook과 같은 social network에도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Facebook 회원들은 평균 120명의 친지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일부 Facebook 회원들은 기업도 아닌 개인이면서 1,000여명, 심지어는 10,000여명 이상의 친지들과 관계를 맺고 있고 Twitter에서도 일부 회원들은 수십만 명이나 following (Twitter는 각 회원들의 following수 를 maximum 2000명으로 제한을 두고 있지만) 하고 있다.   이들은 물론 following 하는 대상들과 정상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마도 followers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following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것 같다.     어떻게, 왜 이런 비정상적인 관계가 계속 유지되고 있고 이런 관계가 종래의 Dunbar’s number의 한계 내에서 유지되던 긴밀한 관계와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앞으로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 같다.       

관련 Pos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