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Buzz

Google이 Orkut, OpenSocial, Wave 등 “Social” 관련 서비스를 개발해서 출시했지만 지금까지 별로 신통치 못했다.   그런데, 이번에 선을 보인 Google Buzz는 예사롭지 않은 것 같다.    Facebook,  Twitter, Yammer, Foursquare, Yelp 등  social 관련 여러 서비스들을 하나로 묶어서 Gmail에 연결시켜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친구들과 status updates, 사진,  링크, 비디오 등을 공유할 수 있고, comment를 달 수 있고 Like 표시를 할 수 있다.    Flickr, Picasa, Google Reader, Twitter로부터 update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다.     Follow도 가능하다.    아직 내 Gmail 계정에서는 Buzz가 작동하지 않고, Mashable의 Pete Cashmore Gmail 계정에서는 작동되는 모양이다.    Pete는 이미 350명의 follower가 있다.    Twitter에서 tweet을 하면 이를 Buzz가 받아서 Buzz의 follower들에게도 자동으로 전달한다.

Google Buzz의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은 Google Buzz가 176백만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Google Gmail의 한 기능으로 묶인다는 점이다.   사용자를 처음부터 새로 확보할 필요도, 프로그램을 새로 setup할 필요도 없다.    참고로 Twitter 사용자는 현재 18백만이다.

Google Buzz는 Adroid phone이나 iPhone에서 location tag와 함께 사용되면 큰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메시지마다 장소와 시간 정보가 tag로 붙기 때문이다.  이를 이용해서 매장에서 매장과 관련된 review 메시지들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Foursquare나 Google Favorite Places와 비슷해진다. 

다만 Google Buzz에는 몇가지 큰 숙제가 남아있는 것 같다.

  • 4억명의 사용자를 갖고 있는 Social Network의 최대 강자인 Facebook과는 연결되지 않는데,  이것이 치명적인 약점이 될 것 같다.
  • 현재 Google Buzz는 외부(예를 들면 Twitter)로부터 one-way로 받을 수만 있지 외부를 update 시킬 수가 없다.   즉 Buzz를 이용해서 Twitter에 tweet을 할 수는 없다.   Google은 이것이 가능하도록 Buzz를 곧 two-way 방식으로 만든다고 한다.  
  • Gmail 계정을 갖고 있지 않는 사람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   Buzz를 사용하기 위해 Gmail 계정을 만들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4억명의 Facebook 사용자들과 176백만의 Gmail 사용자들간의 세력 싸움에서 누가 이기겠는가?
  • Twitter와 비교하면 너무 복잡하다.    Google buzz는 public buzz와 private buzz로 나누어지는 것 같은데…   

Source:  If Google Wave Is The Future, Google Buzz Is The Presen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